도움이 필요하세요?

궁금한 것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전화

010-2905-4304

이메일

info2@buttertongue.co.kr

FAQ

많은 사용자께서 궁금하신 것을 정리했습니다.

버터텅 독일어 수준

네! 버터텅은 왕초보부터 독일어를 배울 수 있도록 짜여진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왕초보인데, 버터텅으로 독학하시는 분들은 보다 열심히 공부를 해야겠지요. 차근차근, 꼼꼼히, 그리고 지치지 말고 공부를 계속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가급적 1과부터 다시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예전에 배웠던 기초과정이 어느 정도인지 객관화시킬수 없다면 복습 삼아 처음부터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버터텅 독일어는 얼마나 집중해서 심도 있게 공부하는지에 따라 수업에서 얻는 바가 달라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느 정도 기초가 있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1과, 2과에서 배울 것들이 적지 않습니다. 원어민 선생님의 발음, 말의 문장구성, 말버릇 등을 연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은 커리큘럼을 보고 스스로 선택하세요. 자신이 이미 기초과정을 어느만큼 공부했다면 커리큘럼을 보고 어디서부터 공부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급적 1과부터 들으며 자신이 이미 아는 것을 확인하고, 새로 배우는 것을 보충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아직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B1까지 충실히 공부하였다면 독일어의 기초적인 문법을 터득함으로써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네 영역을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집을 지을 때 기초공사가 중요하듯, 빠르고 효율적으로 독일어 기초과정을 튼튼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버터텅의 커리큘럼은 이에 집중합니다.

둘째, 외국어를 중급 이상의 수준으로 배우는 데 있어 인터넷 강의는 뚜렷한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어는 오감을 동원하여 배우는 게 좋으며, 생활 경험과 지적 훈련 간의 연관을 두텁게 만들어갈수록 좋습니다. 인터넷 강의 만으로는 이 연관의 매커니즘을 만들어가기에 부족함이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인터넷 강의의 장점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에서나 양질의 독일어교육 컨텐츠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버터텅이라는 컨텐츠로 기초를 다졌다면 오프라인의 실세계에서 중급이상의 실력을 키워나가는 게 좋습니다.

결제, 환불, 재판매, 현금영수증

대개 5분 이내에 강좌가 열리고 SMS 문자로 안내해 드립니다. 심야 시간일 경우 익일 오전에 강좌가 열릴 수 있습니다.

<info2@buttertongue.co.kr>으로 요청하시면 메일로 발송해 드립니다.

환불은 결제 후 7일 이내, 시청한 강좌 동영상이 3건을 넘지 않았을 경우 가능합니다. 이때 카드사 수수료와 위약금(결제금의 10%)이 공제됩니다. 신중히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info2@buttertongue.co.kr>으로 환불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메일로 환불요청이 접수되면 회원님의 결제 및 시청기록의 확인 후 평일기준 3일 이내에 환불해 드립니다.

아니요. 버터텅으로 공부할 권리는 수강권을 구매한 당사자 1인에게만 한정됩니다. 또한 재판매되거나 양도될수 없습니다.

공부법에 대해

버터텅의 커리큘럼은 독일어의 기초문법을 잘 공부하도록 이끄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법을 공부하며 듣기와 쓰기 능력을 은연중에 키우도록 고안되었습니다. 문법면으로 본다면 버터텅의 전과정을 착실히 공부함으로써 B1 이상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독일어는 다른 언어보다도 문법이 복잡한 언어입니다. 영어보다도 훨씬 더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다른 언어는 어떨지 몰라도 독일어는 문법으로 시작해 문법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문법을 거치지 않고서는 회화나 독해, 작문이 한 치도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A1, A2 등의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문법을 잘 공부한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독해, 듣기, 말하기, 쓰기 등의 능력이 고르게 각 수준별로 요구되는 바를 충족해야 합니다. 특히 말하기와 쓰기 영역을 준비하고 훈련하기 위해서는 인강이나 독학으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어떤 인터넷 강의, 어떤 식의 독학도 마찬가지입니다.

버터텅 강의를 통해 문법을 공부함으로써 문법과 독해 능력 외에 듣기 능력의 좋은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듣기 능력은 말하기 능력의 기초이며, 문법과 독해 능력은 쓰기 능력의 기초입니다.

충실히 공부한다면 한 과를 공부하는 데에 3-4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이 시간은 학습자 개인의 공부법에 따라 훨씬 더 짧아질 수도, 얼마든지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교재와 Word board의 프로그램으로 먼저 예습을 충분히 하기, 자막을 바꿔가며 반복하여 강의시청하기, 연습문제 풀기, 복습하기의 과정입니다. 빠르게 할 수도 있고, 천천히 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독일어 자막으로 강사의 말을 복기하고 연구한다면 긴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이 많아집니다. 또한 빠르게 과정을 끝낸 뒤 다시 과정을 반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강의시청을 <한국어자막 – 독일어자막 – 무자막>의 순서로 들으시길 권하는데, 순서를 바꿔 듣고 싶다면 당연히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한국어자막과 독일어자막을 동시에 볼 수도 있으므로 그것도 자신이 원하는 공부방법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영어자막은 선택사항일 뿐입니다. 독일어는 영어와 함께 인도게르만어족에 속하는 언어로서 문법과 단어의 어원에 있어 많은 부분을 영어와 공유합니다. 제공된 영어자막을 독일어자막과 비교함으로써 독일어의 감을 더 잘 잡을 수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영어를 잘 해야 독일어를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공부의 리듬을 이어나가는 것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일의 난점은 무엇보다도 나태해지기 쉽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각오를 굳건히 하는 것,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과 재미있게 공부하는 방법을 계속 연구하기를 권합니다.

자막의 도움으로 원어민 선생님의 강의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선생님의 독일어듣기를 반복하다보면 어느 순간에 실력이 생겨납니다. 걱정 말아요.

기타

<info2@buttertongue.co.kr>으로 요청하시면 메일로 발송해 드립니다.

버터텅 독일어의 강의영상은 인터넷 연결을 통한 스트리밍방식으로만 제공됩니다.

단어장은 단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각과의 새 단어들이 제시되고 그 뜻과 발음을 학습자가 조정하며 보거나 들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명사는 관사와 함께 보여지고 발음됩니다. 독일어의 명사는 관사와 함께 외워야하기 때문입니다. 또 잘 외워지지 않는 단어는 ‘My Word board’에서 따로 모아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단어 뿐만 아니라, 교재의 예문들도 제시됩니다.

버터텅으로 공부한 것은 분명히 어학공부 시간을 쌓은 것입니다. 또한 수강시간을 합산하여 증명서를 발급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성공적인 독일 유학을 위해 어학시간 증명은 그리 중요하거나 필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하고 필요한 것은 어학증명서(Zeugnis)입니다.

 어학시간증명이 요구되는 경우는 대개 초급 A1 이상의 어학과정 편입시 그에 해당하는 어학증명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그 수준을 위해 필요한 어학시간보다 훨씬 더 많은 어학시간증명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인정받아 중급반에 편성되기 위해서입니다. 즉, 중급반의 어학과정에 들어가기 위해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했으나 해당 수준의 시험에는 통과하지 못했을 때를 위한 것입니다. 대학에 들어가기 위한 증명이 결코 아니며, 수업은 많이 들었으나 초급반 이상의 어학과정에 들어갈 실력이 되지 않을 때 필요할 수도 있는 증명입니다.  

독일 대학 등에 입학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은 독일어 능력이며 이를 입증할 어학증명서입니다. 필요 이상으로 많은 시간 동안 수업을 받아 모은 어학시간 증명으로 독일의 어떤 어학원(대학부설을 포함해)의 중급반에 들어간다고 한들, 실력이 부족하면 DSH(독일대학 입학을 위한 어학시험) 등에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보통 어학과정을 마치고 DSH를 통과해 대학에 입학해도 독일에 적응하고 공부를 진행하기에는 어학능력이 턱없이 부족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 게 독일유학의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대학에서 공부를 진행하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그렇게 포기하게 된 이유를 깊이 들여다보면 대개는 독일에 적응하지 못해서인데, 이 적응여부를 결정짓는 것이 독일어 능력입니다. DSH를 통과했다고 해서 대학 이상의 공부를 하고 평범한 생활을 하는 데에 어학능력이 충분한 것은 아닙니다.

 시험에 떨어질까 두렵다면 더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하고, 떨어졌다면 다시 도전하는 게 좋습니다. 독일에 가서 공부하려거든 어떤 어려움이라도 정당하게 맞닥뜨리는 자세가 필수적입니다. 만일 자신의 의지나 능력에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느끼신다면 거기서 멈추는 것도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리부터 필요하지도 않은 옆길을 생각하지는 마세요. 독일에서 성공적으로 유학하기 위해 어학시간증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개인의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어학시간 증명을 발급하지 않는 것이 저희 버터텅의 원칙입니다. 이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info2@buttertongue.co.kr>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