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의 위치

질문방과: 9과 Ich bin verheiratet.동사의 위치
hany1203 asked 3년 ago

Elsa쌤 말에서 Wenn du kinder hast, ~라는 말이 나왔는데요.

평서문으로 쓰면 Du hast kinder. 인데 왜 Wenn du kinder hast, ~ 에서는 haben동사가 맨 뒤로 가나요?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3년 ago

안녕하세요, 열심히 공부하시는 hany1203님

Wenn du Kinder hast, …. (네가 만약 아이들을 가졌다면…)

이것의 어순이 이렇게 된 것은 부문장이기 때문입니다. 종속문이라고도 부릅니다. Nebensatz라고 합니다.(주요한 문법용어를 독일어로 알아두세요. 나중에 배움의 속도를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 반대는 주문장, 즉 Hauptsatz입니다. 이것의 어순은 알고 계시는 대로입니다.

문제는 부문장의 어순인데요, 동사가 후치됩니다. 부문장 안에서 맨 끝으로 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 구절에서 hast가 뒤에 있는 것입니다.

부문장에는 가령 dass절도 있습니다. 그렇죠, 영어의 that절과 같은 것이죠.

Ich weiß, dass du keine Kinder hast. (나는 네가 아이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위 문장에서 hast는 전체문장의 끝에 있다기 보다, dass절의 끝에 있는 것입니다.

Dass du keine Kinder hast, habe ich nicht gewußt. (나는 네가 아이를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주문장에서 동사의 위치가 두번째인 것을 아시지요? 그럼 이것은 어떤가요?

Ich möchte Kinder haben. (나는 아이를 갖고 싶다.)

네, ‘원하다’라는 뜻의 möchten 동사(화법조동사)가 두번째에 오고 haben은 원형이 되어 맨 뒤에 왔죠. 독일어는 이렇게 됩니다. 화법조동사 같은 것이 있다면 그것이 두번째 자리에 오며 인칭변화를 하고 본동사는 맨 뒤로 갑니다. 그럼 이 문장이 종속문으로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Wenn du Kinder haben möchtest, sollst du einen guten Mann finden. (네가 만약 아이를 갖고 싶다면, 좋은 남자를 찾아야 한다.)

이렇게 됩니다. 즉 인칭변화를 하는 동사가 종속문 안에서 맨 뒤로 가는 것입니다. 동사가 이렇게 현란하게 위치를 바꾸는 언어가 독일어말고 또 있는지 저는 모르겠습니다.

(사족 : 독일어를 배우기 어려운 언어로 만드는 한 요소가 이 동사의 위치바뀜입니다. 동사위치바뀜에 대해서도 이게 전부가 아닙니다. 가령 동사단어가 전철을 가질 때, 분리되는 전철과 비분리 전철이 있어, 한 단어가 붙었다가 떨어져서 여기저기 나눠져 있기도 합니다. 설령 이런 것들을 다 숙지하여 머릿속으로 원리를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말로, 그 순서에 딱딱 맞게 문장을 만들어내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