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ktion 5 에서 sein,haben 동사에 관한 질문.

질문방과: 5과 Ich bin/ Ich habeLektion 5 에서 sein,haben 동사에 관한 질문.
sjh4825 asked 3년 ago

Lektion 5의 연습문제 2-b)번과 2-n)번을 풀면서,

2-b)번의 해석은 ‘나는 배가 고프다’ 로 되있어서 소유와는 관계가 멀어 보여 hast(답) 대신 bist를 적었고,

2-n)번의 해석 또한 ‘ 너의 생일은 언제니?’ 로 되있어서 소유와 관계가 없다 생각하여 hast(답) 대신 bist를 적었는데 제 생각이 틀렷더군요 ㅠ.

강의를 아무리 들어도 위 경우와 같이 ‘소유’와 관계가 멀어 보이는 상황에서도 haben 동사를 써야하는 것에 대해 궁금증이 안풀려서 질문을 남깁니다. 위 경우에는 왜 haben 동사를 써야하며, 결국 나아가 sein과haben 동사를 어떤 경우에 써야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3년 ago

안녕하세요!
Ich ____ Hunger. (나는 배가 고프다.)
위 문장에서 빈 칸에 들어갈 말은 habe입니다.
‘Hunger haben’. ‘배가 고프다’라는 표현을 그렇게 말합니다. 또 sein동사를 써서 ‘hungerig sein’을 쓰기도 합니다. 같은 뜻이에요.
Ich habe Hunger. (직역: 나는 배고픔을 가지고 있다)
Ich bin hungerig.
‘Hunger’는 ‘배고픔’, 또는 ‘허기’라는 뜻의 명사입니다. ‘hungerig’는 그것의 형용사이고, ‘굶주린’, ‘배고픈’이라는 뜻입니다.
sein동사는 그 뜻이 영어의 be동사와 같습니다. 형용사와 결합해 주어의 상태를 말하거나, 주어와 보어 등의 명사를 결합해 ‘A = B’의 관계를 만들어냅니다. haben 동사는 소유를 표현합니다. 영어의 have와 뜻이 같아요.
그래서 만일 문제의 빈 칸에 sein동사인 bin이 들어간다면, ‘나는 배고픔이다’라는 뜻이 되니, 말이 되지 않습니다.
haben 동사를 이해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소유를 생각하면 되죠.
sein 동사를 이해하는 것이 가끔 헷갈릴 수 있습니다. 말씀드렸듯 영어의 be동사와 같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주어 sein 명사>의 경우, <주어 = 명사>의 뜻이 됩니다. (영어의 ‘I am a boy.’ 등의 형식이죠.)
<주어 sein 형용사>의 경우, <주어는 어떻다>의 뜻이 됩니다. (영어에서 ‘I am hungry.’의 형식)
완료시제로 갈 경우 sein 동사와 haben 동사가 또한 늘 쓰이는데, 무엇을 써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일단은 위 설명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두번째 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Wann hast du Geburtstag?
여기서도 haben 동사가 쓰였는데요, ‘Geburtstag haben’이 ‘생일을 맞다’라는 숙어임을 모른다고 하더라도, ‘나’와 ‘생일’이 <주어 = 명사>의 형식으로 동일시 될 수 없기에 haben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sjh4825 replied 3년 ago

답변 감사합니다!! 설명을 듣고나니 이해가 되는군요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