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강 작문 과제 질문입니다!

질문방과: 4과 Wie heißen Sie?3~4강 작문 과제 질문입니다!
msh2059 asked 1년 ago

1(11), (12)에서 미스터, 부인(여자)를 Herr, Frau로 쓴 것에 대해서 der Herr, die Frau로 교정해 주셨는데 둘 다 명사로 쓰일 경우에만 der, die가 붙는 것인가요? 아니면 Herr Schmitt, Frau Klum처럼 사람을 지칭하기 위해 사람의 성과 붙일 때에도 der, die를 붙여 주어야 하나요?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1년 ago

안녕하세요, 회원님

우선 명사인 Herr, Frau는 언제나 명사로만 쓰입니다. 당연하죠. 명사니까요.

작문과제에서 명사에 der, die를 붙이라고 한 것은 명사의 성을 함께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명사에는 성이 있습니다. 어떤 명사를 배운다고 하더라도 관사와 함께 배우세요. 독일어 계속 공부하시다가보면 나중에 이런 공부방식에 대해 고마워하시게 될 것입니다.

명사를 언제나 관사와 함께 쓰지는 않습니다. 다만 자주 관사와 함께 써야 하므로 알아야 합니다.

Herr Schmidt, Frau Klum처럼 사람의 이름 앞에 붙을 때 관사와 함께 쓰지 않습니다.

그런데 가령 이럴 때 관사를 붙입니다.

  • Ist der Herr Ihr Mann? (저 분이 당신의 남편이신가요?)
  • Ja, er ist mein Mann. (네, 제 남편입니다.)

이 대화에서 묻는 사람이 der Herr 대신 er라고 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der Herr라고 한 것은 그 지칭하는 사람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번역한 그대로 ‘저 분’인 것이죠. ‘저 신사분’이라고 말하고 싶을 때도 der Herr라고 합니다.

Frau란 단어는 여자라는 뜻과 사람의 이름 앞에 붙여 영어의 miss와 같은 뜻이 있죠. 이밖에도 ‘부인’, 즉 ‘아내’란 뜻도 있습니다. 여자를 ‘저 분’이라고 높여부르고 싶다면 Frau대신 Dame를 씁니다. 다음의 대화를 보시죠.

-Ist die Dame Ihre Frau? (저 분이 당신의 부인 되시나요?)

-Ja, sie ist meine Frau. (그렇습니다. 제 아내죠.)

위와 같이 됩니다. 공중화장실의 남녀 구분은 Herren과 Damen으로 합니다. 두 단어들은 복수형입니다. 백화점 같은 데서 남성복, 여성복 구분도 마찬가지입니다.

궁금증이 해소되었기를 바랍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