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문제 1-h

질문방과: 35과 Tobis Tagebuch 2연습문제 1-h
kkh8910 asked 1년 ago

복습하다가 문장 어순에 대한 의문 생겼습니다

일반 명사가 올 때 Dat.(3격) – Akk.(4격)순서로 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습문제 1-h를 보면

Ich habe heute Fisch(4격) in der Mensa(3격) gegessen.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원리대로라면

Ich habe heute in der Mensa(3격) Fisch(4격) gegessen.

이 되어야하는 것 아닌가요?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1년 ago

일반명사가 Dat.(3격)으로 관사도 없이 홀로 오는 경우가 별로 없습니다.

제시하신 예문에서처럼 전치사를 붙여 ‘in der Mensa’라고 부사구(부사어)로 오는 경우 목적어인 Akk.(4격)에 앞서지 않습니다. 목적어는 문장의 필수적인 요소이고, 부사어는 문법적으로 생략가능한 수식의 부분입니다. 그래서 목적어인 Akk. 단어가 앞에 온 것인데요, 때로는 Dat. 단어가 목적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가 문제입니다.

아무튼 Dat.가 Akk.보다 먼저 온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렇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오히려 제 머릿속에서 자연스럽게 들리는 것은 Akk.가 앞서는 것입니다만, 그것도 다만 인상적으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Akk.와 Dat.가 둘 다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대명사로 된 것이 가장 먼저 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정관사를 붙이고 있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는 부정관사를 앞세우는 단어입니다.

위 예문에서 ‘in der Mensa’는 목적어가 아닌 꾸밈말이고, 일반적으로는 목적어에 선행하지 않습니다. 단, 그것이 강조되어야 할 때는 앞에 올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말하는 사람 마음이라고 하겠습니다. 다만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강조하는 맥락이라면 문장 첫머리에 오는 경우도 아주 흔하죠.

이해가 되었나요? 이해되지 않았다면 다시 질문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