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과 연습문제 1번 질문

질문방과: 26과 die Frau, das Kind und der Hund26과 연습문제 1번 질문
eugene5353 asked 2년 ago

안녕하세요.26과 연습문제 1번 질문 드립니다.

b) Die Gabel liegt neben des Messer.

사전 찾아보니까 Messer 는 ‘나이프, 칼’ 이라는 뜻과 ‘계량기’ 라는 뜻이있고 ‘나이프, 칼’은 중성형이고 ‘계량기 ‘는 남성형 이더라고요.둘다 2격으로 쓰일때는 앞에 des가 오는데 뜻을 어떻게 구분하나요? 이문장에서는 둘 다말이 되는것 같아서요.

e) Der koch gibt dem Mädchen das Rezept.

Mädchen 은 단수,복수 둘 다 Mädchen 으로 쓰이는 걸로 알고있는데 그렇다면 여기서 der Mädchen이라고 써도(단수로 보면) 문법적으로는 맞는 것 아닌가요?

f) Der Verkäufer bringt dem Kunden die Jacke.

Kunde (손님) 는 단수고 Kunden(손님들)은 복수로 알고있는데그렇다면 dem 이아니라 den(복수3격)을 써야하는것 아닌가요?

j) Das ist der spannende Film

여기서 spannende 는 interessant 정도로해석하면될까요?

m)Das Buch der Schülerin liegt in dem zimmer des Jungen.

여기서 Jungen은 복수니까 der를 써야하는 것 아닌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2년 ago

안녕하세요.

  1. Messer는 칼입니다. 나이프죠. 보통은 칼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계량기’라는 뜻이 있는지 저도 몰랐습니다. 아무튼 그 두 가지 중 무엇인지 모르더라도 Gabel이 포크니까 그 옆에는 계량기가 아니라 나이프가 놓인 것으로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겠어요.

    만일, 한 단어가 두 가지의 뜻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중 무슨 뜻으로 쓰였는지 아는 방법은 문맥에 있습니다. 독일어 뿐만 아니라, 한국어도 그래요. 모든 언어가 다 그렇습니다. 예컨대 ‘지도’라는 단어가 무슨 뜻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지도는 땅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개인지도’라는 단어를 만나면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은 당황하겠습니다. ‘개인’이란 단어는 아는데, 그럼 ‘개인지도’는 ‘개인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란 말인가? 하고 생각할 수 있겠죠. 그는 ‘지도’라는 단어가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이란 뜻도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개인지도’라고 하면 ‘개인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또한 알아야 합니다. 이는 문맥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Der Koch gibt dem Mädchen das Rezept.(그 요리사는 그 소녀에게 레시피를 준다.)

    Der Koch gibt den Mädchen das Rezept.(그 요리사는 소녀들에게 레시피를 준다.)

  3. Kunde는 이른바 ‘남성 n변화 명사’입니다. 단수에서 Nom.(1격) 외에 모든 격에서 끝에 -n이 붙어요. 그리고 복수형도 -n이고요. 그래서 예문의 Kunden은 단수 Dat.(3격)입니다. n변화 명사에 대해서도 교재에 있습니다. 제가 이 해설을 쓰는 순간, 어디에 그것이 들어있는지 찾을 여유가 없습니다만 다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셔도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4. spannend는 ‘텐션이 있는’ 정도로 직역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긴장감이 넘친다는 뜻도 되고요. 그러니 ‘interessant’와 비슷한 뜻이 되겠죠.

  5. Das Buch der Schülerin liegt in dem Zimmer des Jungen.(그 여학생의 책은 소년의 방에 놓여있다.)

    이 Junge라는 남성명사가 바로 n변화 명사입니다. 그래서 Gen.(2격)에서도 뒤에 -s가 붙지 않고 -n이 붙은 것입니다.

독일어 참 복잡하죠…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