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강 강의 예제 중에…

질문방과: 16과 Ich fahre/ Du fährst16강 강의 예제 중에…
ysasrh3 asked 3년 ago

강의 중 예제로

Der Mann fährt Auto. 라고 썼는데

Auto 앞에 das 또는 ein 관사가 와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3년 ago

안녕하세요, 회원님

독일어는 관사를 좋아합니다. 어떤 맥락 속의 명사는 정관사나 부정관사 둘 다 필요없어 보이는 곳에서도 독일인들은 가급적 관사를 붙여 말하기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늘 모든 명사에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Der Mann fährt Auto. (그 남자는 자동차를 운전한다.)

위의 문장은 몇 가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그 남자가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는 뜻도 되고, 지금 자동차를 운전하는 중이다는 뜻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자동차는 특정한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불특정한 하나를 나타내는 부정관사를 붙이는 건 어떨지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한번 해보죠.

Der Mann fährt ein Auto. (그 남자는 자동차 한 대를 운전한다.)

부정관사가 들어간 위 문장은 전의 문장과 어감이 약간 다르지 않습니까. 그 남자가 차를 한 대 운행하는 사람이라는 뜻이기도 하고, 그가 운전하고 있는 것이 자전거라든가 오토바이 등 다른 탈 것이 아닌 하나의 자동차임을 강조하는 문장인 것도 같습니다. 어떤 맥락에 쓰이는지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달라질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튼 관사가 없는 전의 문장과 조금 다른 의미를 전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독일어가 명사 앞에 선호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모든 명사에 언제나 관사가 선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사가 없이 쓰일 때는 의미에 관련해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가령, Regen(비), Wasser(물), Himmel(하늘), Wind(바람)과 같은 단어들은 관사 없이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해가 가지 않나요?

이제 앞으로 더 많은 독일어 문장을 접하시다보면 관사가 붙거나 붙지 않는 경우를 자연스럽게 구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회원님의 질문은 좋은 질문입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