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Die kökin arbritet in dem Restaurant.in dem Restaurant에서 왜 dem이 와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교재에 Restaurant는 중성이고 여기서 Dativ가 와야 하므로 dem이 된다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그런데 명사의 의미가 Wem에 해당할 때 Dativ가 쓰인다고 배웠는데,레스토랑은 Wem에 해당하는 의미가 아니지 않나요?
in dem Restaurant에서 왜 Dativ인 dem이 쓰일까요.
레스토랑은 wem에 해당하는 의미가 아니죠. 그렇습니다. 다만 Dativ, Akkusativ를 설명하기 위해 사람을 예로 든 것이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그런 wer, wem, wen 등의 설명에 완전히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Das Restaurant ist groß. (그 레스토랑은 크다.)
강의에서 Dativ에 관해 ‘wem oder was’라고 설명을 들으신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여기서 뒤의 was는 인격이 아닌 물격의 Dativ를 나타냅니다. 레스토랑이 그 한 예라고 하겠습니다. 이 Dativ를 ‘wem oder was’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치사 in은 ‘~안에’라고 딱 정해진 자리를 말할 때 Dativ와 함께 씁니다. 또 ‘~(안)으로’라고 방향을 말할 때 Akkusativ와 쓰입니다. 이 경우 꼭 ‘무엇무엇의 안으로’ 해석하기가 애매해 ‘~으로’라고 해석될 때가 많습니다만, 아무튼 ‘무엇무엇 안으로’ 방향을 가리키는 것은 맞습니다. 다음의 예문을 보세요.
Ich bin in der Schule. (나는 학교에 있다.)
Ich gehe in die Schule. (나는 학교에 간다.)
위와 같이 됩니다. 이때 첫번째 문장의 in은 Dativ와, 두번째는 Akkusativ와 함께 쓰였습니다.
Please login or Register to submit your 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