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i. = fünfter fünfter 라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왜 5. 가 fünfte가 아니라 fünfter가 됐고,
Mai.가 fünfter가 됐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보통 독일인들은 5. Mai를 fünfte Mai로 말하는 경우가 많은지, fünfter fünfter 로 말하는 경우가 많은지 궁금합니다.
일(日), 즉 날이란 뜻의 단어 Tag을 아시지요? 이 단어는 남성입니다. der Tag.
날을 표시하는 숫자는 남성입니다.
모든 달의 이름도 남성이죠. der April, der Mai, der Juni…
그래서 달도 모두 남성입니다.
그저 5일을 말한다면 der fünfte입니다. 관사 없이 말한다면 fünfter입니다. 어미가 달라진 것은 관사가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der kleine Mann (그 작은 남자)
kleiner Mann (작은 남자)
ein kleiner Mann (한 작은 남자)
관사가 정관사인지, 부정관사인지, 또는 관사가 없을 때 klein 뒤의 어미가 달라지지요. 이는 형용사 변화에서 배웁니다.
‘5일’이 ‘der fünfte’, ‘fünfter’로 관사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위에서 예로 든 형용사 변화에 따른 것입니다. 그래서,
der fünfte Tag
fünfter Tag
에서 Tag가 생략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언제 관사를 붙이거나 붙이지 않을까요. 일단 그 날을 강조할 때는 반드시 정관사를 붙입니다. 강조하지 않고 그저 말할 때는 관사를 뗄 수도, 붙일 수도 있습니다. 관습적으로 독일어에서는 관사를 붙여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두 경우를 다 알아야 하고 그때그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5월 5일’을 말하는 방법을 한번 다 써볼까요.
- der fünfte Mai
- fünfter fünfter
- fünfter Mai
- der fünfte fünfter
위와 같이 되겠습니다. 뒷부분의 fünfter는 Mai를 대신하는 것이어서 vierter는 April, dritter는 März 등이 되겠죠.
위에서 가장 흔한 날짜표현을 들자면 1번이 되겠습니다. 날과 달의 혼돈이 적고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 3번도 드물지는 않고 4번은 좀 별로 흔지 않은 듯합니다. 아무튼 최소한 다 알고 이해하고는 있어야 하겠습니다.
사족을 들자면, 요일도 모두 남성입니다. Montag, Dienstag, Mittwoch… 등인데요, 뒤에 -tag이 붙는 경우는 당연히 남성이며, 그렇지 않은 Mittwoch도 남성입니다.
Please login or Register to submit your 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