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이 Nach der zwanzig kommt die einundzwanzig.라고 하셨는데
숫자마다 성이 있는 건가요? 여기서 der, die는 어떻게 결정된 거죠?
1개 답변
안녕하세요
숫자는 수사인 동시에 명사 취급을 받기도 합니다. 그럴 때 모든 숫자는 여성입니다. 이것은 ‘Zahl(숫자)’이나, ‘Nummer(번호)’라는 단어들이 여성임을 기억한다면 납득할 수 있습니다.
명사로 취급받기는 하나 명사처럼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쓴다는지 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저의 경우, 숫자에 정관사를 붙이는 것을 흔히 보았지만 첫글자를 대문자로 쓴 경우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http://www.duden.de 이라는 온라인 독독사전을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첫글자를 대문자로 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있었습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숫자에 정관사를 붙일 수 있다는 것과 모든 숫자는 여성이라는 것입니다.
흔히 전화번호나 로또번호 등 여러 숫자들을 부를 때 마지막 숫자를 ‘und die …’라고 말합니다. 가령, 1234라면 ‘eins, zwei, drei und die vier’라고 말합니다.
또 질문글에서 제시한 쌤의 말 중 ‘Nach der zwanzig…’는 nach가 Dativ(3격)와 결합하는 전치사고 여성 정관사 Dativ는 der인 것을 이미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그렇습니다. 좋은 질문이네요.
Please login or Register to submit your ans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