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의 성

hany1203 asked 2년 ago

선생님이 Nach der zwanzig kommt die einundzwanzig.라고 하셨는데

숫자마다 성이 있는 건가요? 여기서 der, die는 어떻게 결정된 거죠?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2년 ago

안녕하세요

숫자는 수사인 동시에 명사 취급을 받기도 합니다. 그럴 때 모든 숫자는 여성입니다. 이것은 ‘Zahl(숫자)’이나, ‘Nummer(번호)’라는 단어들이 여성임을 기억한다면 납득할 수 있습니다.

명사로 취급받기는 하나 명사처럼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쓴다는지 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저의 경우, 숫자에 정관사를 붙이는 것을 흔히 보았지만 첫글자를 대문자로 쓴 경우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http://www.duden.de 이라는 온라인 독독사전을 한번 살펴보았는데요, 첫글자를 대문자로 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있었습니다.

아무튼 중요한 것은 숫자에 정관사를 붙일 수 있다는 것과 모든 숫자는 여성이라는 것입니다.

흔히 전화번호나 로또번호 등 여러 숫자들을 부를 때 마지막 숫자를 ‘und die …’라고 말합니다. 가령, 1234라면 ‘eins, zwei, drei und die vier’라고 말합니다.

또 질문글에서 제시한 쌤의 말 중 ‘Nach der zwanzig…’는 nach가 Dativ(3격)와 결합하는 전치사고 여성 정관사 Dativ는 der인 것을 이미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무튼 그렇습니다. 좋은 질문이네요.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