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e 발음

질문방과: 1과 A wie Apfel2강 e 발음
woncheol123 asked 2년 ago

알파벳 e는 [이~]로 발음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elsa 선생님께서 인사말에 대해 설명해주시던 중 02:53 쯤에 einmal 이라는 단어 중 e를 [아] 로 발음 하시길래 궁금해 검색해 봤을 때 발음기호로 [ainmal]였습니다. 프린트 물에서는 설명이 없었는데 강의를 듣다보면 e가 [아]로 발음 될 때도 있고 [이]로 발음 될 때도 있던데 e의 상황별 발음법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e 말고도 다른 단어들이 프린트에 적혀있는 것 이외에 조금씩 다르게 발음 될 경우가 있다면 설명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2년 ago

안녕하세요 회원님!

독일어 알파벳 e는 사실 한국인들이 발음하기 어렵습니다. 영어의 e와도 분명히 다르고요. 이것은 한국말의 ‘에’에서 아랫턱을 앞으로 내밀 듯 발음합니다. 사실 앞으로 확실히 내밀며 발음해요. 이런 설명만으로는 원어민의 발음을 그대로 재현하기가 어렵고, 단어 안에 포함된 그 철자가 어떻게 발음되는지 연구하며 성대모사를 하는 자세로 따라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터텅 강사들의 말을 잘 듣고 따라하는 것도 방법이고요, 네이버 독일어 사전 등에서 한 단어씩 e가 포함된 것을 입력하여 그 소리를 들어보는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ei는 언제나 [ai]로 발음됩니다. 늘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 혹은 숫자 1은 ‘eins’이고 이것의 발음은 [ains]입니다. 한글로 옮기면 ‘아인스’죠.

교재에 정리가 있는데요, 어디냐면 1과의 3페이지 중간쯤 ‘특수한 모음’을 모아놓은 중 네번째에 있습니다. Bein, Wein 등이 예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e발음은 사실 중급 이상, 혹은 고급 이상의 독일어 능력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원어민이 아니면 잘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를 허다하게 봤습니다. 자신의 e발음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고 독일어를 구사하는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그래서 발음을 배우는 것이 그 외국어 학습의 기초이지만, 그 발음을 완성하는 것은 중급, 고급 혹은 그 이상의 과정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봤을 때는 이 e가 독일어 발음 중 가장 어려운 발음입니다.

프린트에는 유의해야 할 발음들을 모두 알 수 있도록 정리와 설명이 되었는데요, 공부하시다보면 회원님의 경우처럼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 정리 외에 특별히 알아야 할 것은 없습니다만, 질문하시면 언제든 설명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