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발음 질문(1강)

질문방과: 1과 A wie Apfelt 발음 질문(1강)
woncheol123 asked 2년 ago

알파벳 Q르 배우던 중 예시로 Quadrat가 나왔는데 이해가 잘 안되서 프린트 물과 인터넷을 뒤져봤는데 qu가 붙으면 [kv]가 되서 발음 기호를 보면 Quadrat가 Kva*draat로 되던데 중간에 d 부분이 원어민 발음으로 t로 들립니다. 프린트 물을 보면 D가 일반적으로 [d]로 발음되고 단어의 끝에 오면 [t]로 발음 된다던데 중간에 붙거나 맨 끝이 아니여도 t로 발음 되는경우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경우에 그렇게 발음이 되는지, 그리고 Quadrat를 발음할 때는 d 부분이 어떻게 발음되는지 궁금합니다.

2개 답변
manager answered 2년 ago

안녕하세요, 회원님

사전에 Quadrat의 d가 [-d-]로 표시되어 있다면 그대로 발음하시면 됩니다. 그것이 원어민 발음으로 [-t-]처럼 들린다면 글쎄요, 제 생각엔 크게 고민하실 문제는 아닌 듯합니다. 드와 트는 같은 계통의 발음이죠. 브와 프처럼요. 말하는 사람, 또 듣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말해지거나 인식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d-]로 발음하는 게 정칙이라는 것입니다.

단어의 맨 끝이 아닌 중간에 오는 d가 [-t-]로 발음될 수도 있긴 합니다. 그것은 한 단어의 맨끝에 d가 있어 [-t]로 발음되었는데 이 단어가 다른 단어와 합쳐져 합성어를 이룬 경우가 그렇습니다. 그럴 때는 단어의 중간에 있어도 d는 [-t-]로 발음됩니다.

Fahrradschloss(자전거 자물쇠) : Fahrrad + Schloss

Erdnuss(땅콩) : Erd + Nuss

위와 같은 합성어들에서 중간의 d는 [-t-]로 발음됩니다.

woncheol123 replied 2년 ago

덕분에 이해가 완벽하게 됬습니다.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답변해주신 내용 중에 다른 단어와 합쳐져 합성어를 이룬 경우 d가 [-t-]로 발음 된다고 하셨는데, 프리트물을 공부하다 보니 s의 발음 중 [-s-]일 때는 합성어의 중간에서 단어들을 연결할 때라고 되어있습니다. b도 일반적으론 [-b-]로 발음되지만 단어의 끝에 올 때 [-p-]로 발음 되는데 이와 같이 합성어의 중간에서 단어들을 연결할 경우에는 예외없이 모든 단어들의 발음이 단어의 맨 끝 발음이 b면 [-p-], N이면 [ɛn], QU면 [kv] 이런 식으로 그대로 유지되서 소리가 나고 이후의 단어를 발음하는 형식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manager answered 2년 ago

질문의 요지는 어떤 단어가 다른 단어를 만나 합성어가 될 때 원래 혼자일 때의 발음이 유지되는가이지요?

네 그렇습니다. 예컨대 b로 끝나는 단어를 몇 들어보면,

Dieb(도둑), Diebstahl(도둑질)

Betrieb(경영), Betriebsklima(경영환경)

Erwerb(취득, 벌이), Erwerbstätigkeit(근로, 생업)

위에서 원래의 단어 끝에 있던 b의 발음은 합성어가 된 뒤에도 [p]입니다.

유사한 다른 철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합성어가 된 뒤에도 원래의 발음은 유지됩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