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과 연습문제 3번 a문제 : 동사의 위치 질문드립니다.

질문방과: 1과 A wie Apfel18과 연습문제 3번 a문제 : 동사의 위치 질문드립니다.
khkh2073 asked 2년 ago

안녕하세요,

18과 인칭대명사 연습문제를 풀다가 의문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a) Geben Sie mir das Buch.

해당 문장에서 의문문도, 명령문도 아닌데 동사의 위치가 맨 앞에 위치해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평서문에서는 동사의 위치가 두번째로 확정되고, 나머지 동사는 맨 끝에 덧붙이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개 답변
manager answered 2년 ago

안녕하세요, 회원님!
Geben Sie mir das Buch.
이 문장은 명령문입니다. ‘내게 그 책을 주세요.’란 뜻이죠.
보통의 명령문에는 bitte가 들어갑니다. ‘Geben Sie mir bitte das Buch.’ 혹은 ‘Bitte geben Sie mir das Buch.’라고 말입니다.
bitte는 방금 두 문장에서 보는 그 자리에 들어갑니다. bitte를 붙임으로써 그것이 의미내용적으로 명령이 아닌 부탁임을 표현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문법적으로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문법적으로는 bitte가 들어가건 말건, 또 어느 자리에 들어가건 명령문입니다.
한국말에서 ‘좀’이란 말을 생각해보시면, ‘물 좀 주세요.’에서 ‘좀’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하여 명령문이 아닌 것은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또 의미내용적으로는 명령이 아닌 부탁이지만 문법적으로는 명령문이죠. 어찌되었든 우리는 대체로 ‘물을 달라’는 말을 할 때, 저 ‘좀’을 생략하지 않죠. 식당에서든 집에서든 ‘물을 달라’는 말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물 주세요’라고 말하는 한국사람 별로 없을 것입니다. ‘물 좀 주세요’ 합니다.
명령문은 두 가지입니다. 존칭인 Siezen과 비존칭인 Duzen입니다.
위 예문은 Siezen이죠. Siezen에서는 그렇듯 언제나 Sie가 포함됩니다.

Bitte machen Sie das Fenster zu. (그 창문을 닫으세요.)
Bitte kommen Sie pünktlich. (시간에 맞춰 와주세요.)

위에서 처럼 말입니다. 이것을 Duzen으로 바꾸면,

Bitte mach das Fenster zu. (그 창문을 닫으렴.)
Bitte komm pünktlich. (시간에 맞춰 와줘.)
Gib mir bitte das Buch. (그 책을 내게 줘.)

위와 같이 됩니다. 이것들이 다 명령문입니다.
아 참, 또 있죠. 복수의 2인칭인 ‘너희’, 즉 ‘ihr’를 향한 것입니다. 위 세 문장을 ‘너희’에게 향한 말로 바꾸면 다음입니다. 이것도 Duzen에 포함됩니다.

Bitte macht das Fenster zu. (그 창문을 닫으렴.)
Bitte kommt pünktlich. (시간에 맞춰 와줘.)
Gebt mir bitte das Buch. (그 책을 내게 줘.)

위 세 문장은 너희를 향한 말입니다. 동사의 형태를 보면 ihr에 따른 인칭변화를 거쳤음을 알 수 있죠.

명령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동사가 맨 앞에 오는 것이 원칙인데, bitte는 그 앞에 늘상 들어갈 수 있습니다.

khkh2073 replied 2년 ago

자세하고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