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신고할 때 필요한 것] Anmeldung할 때

74과 Mina meldet sich. | 마녀사냥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 있어용ㅋㅋㅋㅋ
한국에서 독일어 원어민 강의 듣기가 쉽지 않은데, 버터텅 강의 덕분에
현지인의 발음이나 표현들을 생생히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꾸준히 복습할려구요ㅋㅋㅋ
공부하다가 갑자기 궁금한 점이 생겨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독일어 관련 질문이라기 보다는 독일 생활 관련 질문인데요.

학생일 경우, Bürgeramt에서 Anmeldung할 때, 어떤 서류들이 필요할까요?
혹시 Krankenversicherung도 필요한가요?

독일 어학연수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염두에 두고 있다 보니, 갑자기 궁금해져서요!
조금 뜬금없는 질문이지만,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헤헷^_ㅜ
그럼 수고하세용!

네, 안녕하세요!

뜬금없는 질문 아닙니다. ^ ^ 74과에서는 Bürgeramt에서 거주신고를 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어떻게 그것을 하는지 묻는 것은 당연합니다. Bürgeramt에서 거주신고(전입신고)를 할 때, 필요한 것은 신분을 증명할 여권과 집계약서입니다. 그 두 가지만 들고 가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Anmeldung(거주신고)를 하고 나면 ‘Meldebescheinigung’이란 것을 줍니다. 관청의 서류에 주소지에 거주하는 것으로 등록되었다는 증명입니다. 이것을 들고 다른 여타의 서류와 함깨 체류허가를 얻기위해 Auslünderamt(외국인청)에 가게 됩니다. 이때 지참해야할 서류들 중의 하나가 Krankenversicherung(의료보험 증빙서류)입니다.

그러니까 체류허가는 그간의 준비과정이 모두 끝난 다음에 받는 것입니다. 거주할 집을 구하고, 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은행계좌를 열고, 학교나 어학원 등에 등록하고나서 그 모든 증빙서류들을 들고 외국인청에 가서 체류허가를 받습니다. 유학생들에게는 학기말 시험과 같이 정기적으로 치르게 되는 스트레스성 행사입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