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worten auf ~’ ~에 대해 대답하다] 안녕하세요 66과 연습문제에서 ant…

66과 Ich zeige der Frau den Weg. | Victoria 님의 질문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여기에 처음 질문해봅니다.
날이 추운데 항상 몸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강의를 듣다가 66과 연습문제2의 g)문제에서
wir fragen jetzt — dem Unterricht an.
답은 mit dem Unterrict였는데, nach dem Unterricht라고 써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66과 연습문제 2번에 c)문제에서
Sie hat gesagt, ich hätte der Lehrerin nicht — die Frag geantwortet.
답은 auf die Frage였는데요, 무엇에 답하였다고 말하고싶을때 꼭 antworten 과 auf를 같이써야하는지
아니면 auf말고 다른 Präposition을 쓸수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auf뒤에 Dat.가 아닌 Akk.가 오는 특별한 이유가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Victoria님!
공부하시느라 수고 많으십니다. 어째 좀 버터텅으로 공부하시는 효과가 있으신지요? 그러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1.> <anfangen mit ~ (무엇을 시작하다)>에 대해…
위 질문글을 보니 한 단어가 미세하게 잘못 되어 있어요.  ‘Wir fragen jetzt — dem Unterricht an.’이 아니라, ‘Wir fangen jetzt — dem Unterricht an.’이지요. 아마 잠시 잘못 예문을 읽으신게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fragen nach ~(무엇에 대해 묻다)>라는 숙어를 이미 알고 계신 상태인 것 같아요.
‘무엇을 시작하다’라고 할 때 <anfangen mit ~>을 씁니다. 또 이것은 <beginnen mit~>과 뜻이 같습니다.
여기까지 설명드리면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2.> <antworten auf die Fragen(그 질문에 답하다)>에 대해…
네. 그렇습니다. 숙어입니다. 그렇게 auf와 함께 써야 합니다. 다른 전치사와 함께 쓰지 않습니다.
아시겠지만 auf는 Dat.와 Akk.를 다 취할 수 있는 전치사입니다. 일반적으로 Dat. 고정된 상황을, Akk.는 움직이는 상황에서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이 예문 및 숙어의 경우 ‘어떤 질문에 답하다’인데, 추상적인 것이나마 운동에서의 방향이라고 독일인들은 느끼는 것입니다. 이렇게 그저 외우셔야 하겠지요.
아무튼 잊지 말아야 할 것은 Dat.는 고정을 Akk.는 운동의 방향을 나타내며, 이것은 실제와 추상에서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어 모국어자가 느끼기에 고정인지 운동의 방향인지 모호할 때가 있는데, 어쩔 수 없이 숙어를 그대로 외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