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법 1식 사용 대체 접속법 2식 사용시 질문입니다.

63과 Sie sagt, sie spreche Deutsch. | 하이디소…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이해가 되던지 안되던지 버터텅을 스텝 1 부터 현재 스텝 4까지 열심히 듣고 있는 버터텅 수강생 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텝 5도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요^^ 버터텅은 혹시 스텝 5도 나올 건지 궁금하네요.

오늘은 질문은 강의를 듣다가 접속법 1식의 간접 화법을 문장에서 사용시에 동사가 현재형과 같아서 문장이해의 혼동을 줄 경우 접속법 2식으로 대체해서 문장을 만든다는 것을 배웠는데요. sein 동사는 형태가 현재형과 접속법 1식이 달라서 구별이 쉬워 항상 접속법 1식으로 사용한다고 하셨는데 ihr seid는 현재와 접속법 1식의 경우가 같은데 이 경우는 간접 화법을 만드는 경우에 그대로 사용하는지 다르게 사용하는지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버터텅에 단어장 기능이 있던데 저는 안되던데 지금 만들고 있어서 그런지 아니면 제 컴퓨터가 문제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하이디소녀 님!

이해가 되던지 안되던지 무조건 1과부터 끝까지 들으시는 것은 아주 많은 인내를 발휘하며 그야말로 열공을 하고 계시다는 뜻 같아요. 1과에서 그렇게 63과까지 온 것인지요? 대단하십니다.
Schritt 5가 언제쯤 만들어질지 이 매니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간혹 이 질문을 받곤 합니다. 만들려 기획하기는 하나, 다른 과제들이 선행하고 있어서, 현재로선 기약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게 언제건 나오기는 나올 것이고, 기왕 나온다면 보다 개선된, 그리고 보다 심도있는 모습이어야 하므로 고민도 많습니다.

sein 동사의 접속법 1식에서 ihr인칭은 ‘sei(e)t’입니다. 교재를 한번 자세히 보세요. 현재형 직접법은 ihr seid지요.

ihr seid <현재형 직접법>
ihr seit <접속법 1식>

비슷하지만 조금 다르지요. 하지만 실제로 발음은 같으므로 회화 속에서는 맥락으로써 구분하게 될 것입니다.

단어장기능은 곧 선보이게 될 추가콘텐츠인데요, 아직 그것이 적용되기 전인데 어떻게 회원님의 피씨에 나타났는지 정말 이상하고 궁금합니다. 어쩌면 서버이전을 하면서 작업하시는 분이 잠시 테스트해 본 게 그 순간 접속하셨던 회원님의 컴퓨터에서 아이콘만 보여진 게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그 화면이 그대로 계속적으로 보여지는 것 같은데 아마 새로고침을 하시면 사라질 것입니다. 아무튼 곧 단어의 발음과 뜻을 공부하도록 돕는 단어장이 선보일 예정이긴 합니다.(추가로 선택하는 유료 옵션이에요. 그리 비싸지는 않을 예정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