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n과 haben이 혼용되는 Perfekt의 경우] Perfekt질문

36과 Gegenwart und Vergangenheit | 마녀사냥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자세히 답변 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
강의 복습하다가 모르는 점이 있어서 또 질문하러 왔어요! 

35-37과, 47과에서 Perfekt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요.
갑자기 궁금한 점이 생겼어요! 
동사에 장소의 이동 개념이 있냐, 없느냐에 따라서’sein’을 쓰는지, ‘haben’을 쓰는지를 결정된다고 했는데 그럼 모든 동사들이 Perfekt 문장에서 쓰일 때,’sein’이나 ‘haben’ 중 하나만을 선택적으로 취하는 건가요?
아니면 둘 다 사용할 수도 있나요? 

답변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마녀사냥 님!

대부분의 동사는 과거완료의 문장에서 sein이나 haben 중 하나만을 취합니다. 어떻게 그게 결정되는지 배우셨을 거예요.

그런데 어떤 동사들은 두 동사중 하나를 유연하게 취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sein 동사와 함께 쓰일 때는 주어가 동사에 대해 수동적인 의미일 때이고, haben  동사와 함께 쓰일 때는 주어가 능동적인 의미일 때입니다. 그 예문들을 보죠.

Das Baby ist geboren.  (그 아이는 태어났다.)
Die Frau hat das Baby geboren. (그 여자는 그 아이를 낳았다.)

위 예문에서 sein 동사와 haben 동사가 각각의 경우에 쓰였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한 동사를 두고 sein과 haben이 모두 쓰일 수 있습니다. sein 동사와 쓰인 경우 ‘(아이가) 태어나다’라는 수동적 상황인 반면 ‘(여자가 아이를) 낳다’라는 능동적 상황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의 예문들을 보세요.

Ich bin/habe heute im See geschwommen. (오늘 나는 호수에서 수영했다.)

‘schwimmen’이란 동사는 haben과 sein 모두와 함께 쓸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경우인데요, 아무튼 그렇습니다.
‘fahren’이란 동사는 일반적으로 sein 동사와 함께 쓰입니다. (예: Ich bin mit dem Auto gefahren.) 그런데 다음의 경우 haben과 함께 쓰이기도 합니다.

Er hat mich in die Schule gefahren. (그가 나를 학교에까지 (차로) 데려다줬다.)

이와 같은 경우, sein과 haben이 혼용됩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