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변화’ 명사 der Kunde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26과 die Frau, das Kind… | 리자몽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26과에서 두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첫번째 질문은 연습문제 1.f) Der Verkaeufer bringt dem Kunden die dicke Jacke. 입니다. 여기서 밑줄친 부분을 저는 den이라고 생각했습니다. Kunden 이 Kunde의 복수형태이고 Kunden이 여기서 3격으로 쓰여 복수형태 정관사 3격인 den이 답일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여기서 틀리거나 착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두번째는 어순에 관한 것입니다! Wer gibt dem schueler das buch der schuelerin? 에서 dem schueler 와 das buch der schuelerin 의 순서를 바꾸어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리자몽 님

‘Kunde(고객)’라는 명사는 남성명사로서 ‘n-변화(N-Deklination)’하는 단어입니다. ‘n-변화’란 Nom.(주격)일 때를 제외하고는 모든 나머지 격에서 단어 끝에 n이 붙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단어는 다음과 같이 격변화합니다.

Nom.: der Kunde
Akk.: den Kunden
Dat.: dem Kunden
Gen.: des Kunden
복수: die Kunden

위의 예문 ‘Der Verk?ufer bringt dem Kunden die dicke Jacke.(그 상인은 손님에게 두꺼운 점퍼를 가져왔다.)’에서 dem Kunden은 단수 Dat.입니다.
이런 명사들이 더 있는데, 배운 것이 기억나는지요? 14과 교재 끝부분에 보충설명되어 있습니다. Herr, L?we, Junge, Mensch 등등입니다.

두번째 질문: Dat.와 Akk.의 어순
바꿔도 크게 틀린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부자연스러울 것입니다.
‘geben주다’와 같은 동사는 Dat.(누구에게)와 Akk.(무엇을)이란 두 요소를 동시에 동반하는 때가 많겠지요. 이럴 때는 정관사가 붙은 것, 인칭대명사 한 단어인 것, 짧은 것이 먼저 옵니다. 여기서는 dem Sch?ler가 먼저 오는 게 맞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