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과 Wem gehört der Stift?/ Wessen Stift ist das? | 내몸을위… 님의 질문
연습문제에 나오는 문장인데요.
“Gehört dir die Katze?”
이 문장을
“Gehört die Katze dir?”
이렇게 바꾸면 안되나요?
보통 의문문은 동사가 앞으로 오고 주어가 두번째자리로 가잖아요?
예를 들면 “Bist du Arzt?” 처럼 동사 Bist 가 앞에오고 주어 du가 바로 뒤에 오는 것처럼요.
그렇다면 die Katze 가 주어니까 Gehört의 뒤에 오는 것도 맞지 않나요?
(혹시 Gehört dir 를 하나로 봐야하는건가요?)

‘gehören’이란 동사는 그러고보니 특이합니다. 잘 발견하셨고, 좋은 질문입니다.
저로서도 이 동사는 그냥 쓰면서도 생각없이 썼는데, 질문을 받고 보니 정말 특이하네요.
보통이라면 질문에 쓰신 대로 “Gehört die Katze dir?”로 되겠지요. 잘 보셨어요. 그런데 어쩐일인지 유독 이 동사만큼은 “Gehört dir die Katze?” 라고 말하고 씁니다. 문법적으로는 “Gehört die Katze dir?”가 맞고 그렇게 말한다고 해도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독일인들은 이 동사를 “Gehört dir die Katze?”라고 말합니다. 이유를 분석하자면 ‘gehören jm.(jemandem)’의 관계가 너무도 굳건해 거의 뗄 수 없는 상태에 가깝기 때문일 것입니다. ‘누구의 것이다(누구에게 속한다)’라는 표현에서 ‘누구’라는 부분을 뺀다면 그 표현에 알맹이가 빠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번 도식을 쓰겠습니다.
‘gehören jm.(jemandem)’
‘jm’이란 ‘jemandem’의 준말이고 ‘누구에게’라는 뜻인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Dativ이지요.
이 동사는 특이하게 의문문에서 동사 뒤에 주어가 오지 않고 ‘jm’이 따라옵니다. 물론 주어가 온다고 해도 그릇된 말은 아닙니다.
말이 나온 김에 곁들여 알아야 할 것을 써놓을 게요.
‘gehören jm.’ : ‘누구에게 속하다’, ‘누구의 것이다’라는 뜻. 사람이 어떤 사물의 임자인 상태를 일컬음.
‘gehören zu etwas(Dat.)’ : 어떤 사물이 다른 것의 일부라는 뜻. 무언가가 다른 것에 속한다는 뜻.
Das Fahrrad gehört mir. (이 자전거는 내 것이다.)
Das Rad gehört zu dem Fahrrad. (이 바퀴는 그 자전거에 속한다(자전거의 일부다).
위와 같이 됩니다.
‘내몸을위한청정수’ 님. 이제 Schritt 2 들어가셨네요. 축하합니다! 다음에 질문하실 때는 공부 어떻게 하시는지도 짧게 말씀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