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kannte’는 ‘아는 여자’라는 뜻] 연습문제, 형용사어미변화

28과 groß, größer, am größten | 저며니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가을인데 겨울같은 날씨네요 오늘따라 더 춥습니다ㅜㅜ 감기조심하세요!
28과를 공부하고 이전에 배웠던 부분을 복습하다보니 28과와 관련없는 질문도 생겨서 같이 하겠습니다. 

1. 3m ist naeher
-유로 단위는 가산명사로 취급해 1000 euro sind am meisten. 라고 하던데 미터단위는 불가산인 게 맞나요?
명사를 봤을 때 불가산인지 가산인지 판단하는 방법은 혹시 없나요?ㅎㅎ 

2. Ich schriebe an eine Bekannte.
여기서 Bekannte는 형용사가 명사화 되어 비록 명사지만 어미변화를 한다는 사실을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유명한 사람’ 이 남자일 경우 Bekannter 이라고 쓰이며 어미가 er 이 되던데요,
부정관사가 이끄는 직접목적격 남성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어미가 er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즉 Ich kenne einen berkannter Mann 이라는 문장이 성립하나요? 

3. 정관사+형용사+복수명사 일 경우의 형용사 어미변화
23과의 마지막장에 제시된 표를 보면 정관사에 따른 형용사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m,f,n의 성에 따른 형용사변화만 나와 있는데요, 복수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는 어떻게 변하나요?
즉 그 유명한 사람들 은 어떻게 표현하는지 궁금합니다

급하게 질문하느라 두서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제 질문의 핵심적인 내용은 굵게 표시했습니다.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며니 님!
감사합니다. 저며니 님도 감기조심!
Gesundheit!

1.>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는 말 그대로 셀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인데요, 그것을 구분하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상식적으로 셀 수 있거나 없거나를 판단하는 것인데, 우리의 생각과 좀 다르게 나타나는 독일어의 언어습관이 있다면 그것을 따라야 하겠지요.


2.> bekannt (잘 알려진, 잘 알고 있는)이란 단어
우선 질문하신 것에 대해 답부터 드리자면…
Ich kenne einen bekannten Mann. (나는 한 유명한 남자를 알고 있다.)
이것은 부정관사에 따른 형용사변화를 살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위 문장에서 bekannt란 단어는 단순히 형용사변화를 한 것입니다. 50과를 한번 참조해 보세요.
bekannt는 ‘유명한’이란 뜻도 있지만. ‘내가 잘 이미 알고 있는’이란 뜻도 있습니다. 그래서 ‘Ich schreibe an eine Bekannte.’라고 하면 ‘나는 내가 아는 한 여자에게 편지를 쓴다.’라는 뜻입니다. ‘유명한’이란 뜻과 ‘내가 알고 있는’이라는 뜻이 서로 달라 오해를 줄 여지가 있으므로 어쩌면 ‘유명한’이라는 의미로 쓰고 싶을 때 ‘berühmt’란 단어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렇습니다.


3.> 정관사에 따른 복수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23과의 해당부분에 51과에서 본격적으로 다룬다고 언급이 되어있는데요, 한번 보시면 아마도 잘 이해하실 수 있으실 듯합니다.
질문주신 것에 대해 네 격의 경우들을 나열하겠습니다.
die berühmten Menschen (Nom.)
die berühmten Menschen (Akk.)
den berühmten Menschen (Dat.)
der berühmten Menschen (G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