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과의 연습문제와 30과의 화법조동사와 nicht의 위치

27과 eine Frau, ein Kind… | 꼬맹이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오늘 4번째 질문하게 되었네요 ㅎㅎ   

27과의 연습문제 1번의 g)를 보면 남성명사이고 지인이라는 뜻의 Bekannte 앞에 einem이 아닌 eine라고 되어 있는 게 이상하고, l)번에 보면 중성면사인 Restaurant앞에 einem이 아닌 ein이 붙는 것이 이상합니다. gehort는 뒤에 3격이 와야 하는 거 아닌가요??

 30과에서 연습문제 풀다가 nicht의 위치가 헷갈리는데요. 좋은 질문방에서 찾아보니 매니저님께서 화법조동사를 부정하고 싶을 때에는 화법조동사 뒤에 nicht를 위치시킨다고 하셨는네 연습분제 2번의 a)번을 보면 das 뒤에 nicht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답해주신 걸 보니 noch뒤에 붙는 경우가 있다고 하셨는데 이것도 그런 경우인가요? nicht의 위치는 정확한 규칙이 없어서 되게 헷갈리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꼬맹이 님

‘bekannt’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잘 알려진’, ‘유명한’, ‘아는 (사람)’ 등의 뜻인 형용사입니다. 이것이 명사화한 것인데요, 다음과 같이 됩니다.
ein Bekannter : 아는 남자
eine Bekannte : 아는 여자

즉 형용사가 명사화했는데, 아직도 형용사 어미는 달고 있는 것이죠. 아무튼 ‘Bekannte(r)’는 남성이 될 수도 있고 여성(여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격이 변화한다거나 앞에 정관사가 붙는다면 그것대로 어미변화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형용사의 어미변화에 대해 공부해야 합니다.


27과 연습문제 1번의 i)  ‘Ihm gehört _______Restaurant in _______großen Stadt.’에 대해:
위 문장은 도치문장입니다. 처음 나온 ‘ihm’이 ‘그에게’라는 Dativ 인칭대명사입니다. 주어는 Restaurant’인데요, 주격이니까 ‘ein’이라는 중성 Nom.의 부정관사가 온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됩니다. 직역을 붙이겠습니다.
 Ihm gehört ein Restaurant in einer großen Stadt. (그에게, 어느 큰 도시에서의 한 식당이 속한다.)
즉 <gehören Dat.>은 ‘누구에게 무엇이 속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무엇이’가 주어인 것입니다.
위 예문을 도치에서 정치로 바꾸고 수식인 부사어를 생략해 알맹이만 남기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Ein Restaurant gehört ihm.


30과 연습문제 2번 a)는 정말 그러네요. 이 문제 때문에 저 매니저가 해설방에서 땀을 뻘뻘 흘리는 중입니다. 다시 반복하자면 nicht에 관한 규칙은 너무도 많아서 그것을 규칙이라 부르기도 민망합니다. 또 문법적으로는 오류가 없으나 독일인들이 말하기 좋아하는 방식과 다를 때도 있습니다. 가령 지금 말씀하신 2번 a)의 문장이 바로 그 경우입니다. ‘Ich kann nicht das entscheiden.’이라고 말해도 문법적 오류가 없습니다. 하지만 독일인들은 이 경우에 ‘Ich kann das nicht entscheiden.’이라고 말하기를 좋아해요.
이 역시도 거듭하게 되는 말이지만 님도 그렇게 독일인들에게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읽고 말하세요. 그리고 nicht의 위치를 독일사람들과 좀 다르게 말했다고해서 이상할 것은 전혀 없으니, 걱정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