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급 ‘am größten’의 예외] 최상급 -esten / -sten

29과 Dein Fahrrad ist…| bonbon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매니저님!
해설서비스 덕분에 정말 알차게 배우고 있는 수강생입니다.
공지사항을 잘 숙지한다고 했는데,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인사가 빠졌네요..ㅜㅜ; 수강후기는 제가 조금 더 생각하고 다듬어서 조만간 올리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실은 몇 시간 전에 28과 최상급에 대해 질문을 올렸었는데, 좋은질문방 29과에 같은 질문이 이미 올라와있더라구요. 그래서 삭제했습니다.——————————- 

그런데 매니저님께서 답변해주신대로 적용시켜보려니 groß 부터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groß는 am größten 으로 변하기에 -esten이 붙지 않고 오히려 s가 빠집니다.여기서 저는 ß가 ss발음이라 -sten이 붙으면 발음이 중복되니 s를 빼고 -ten만 붙였다고 이해를 했는데,

만약 -d, -ß, -sch, -t, -z, -x의 뒤엔 발음의 부드러움을 위해 e를 집어넣는다는 설명을 따르면 am größesten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 am größten 이 된 것. 
“그냥 저 규칙이 모든 상황에 다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라고만 이해하고 넘어가면 될까요?ㅠㅠ  

 항상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네 안녕하세요!!

수강후기 나중에 올리실 때 독일어 공부하는 사연도 부탁드립니다~~
——————————

그러네요, 정말 groß의 최상급은 -ß로 끝남에도 ‘am größesten’으로 되지 않고 ‘am größten’이라고 되는군요!

잘 찾아보셨듯, 좋은질문방의 29과 해당해설에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최상급 <am -(e)sten>의 공식에서 괄호 안의 ‘e’는 언제 들어가고, 언제 들어가지 않는지, 그에 관한 규칙이 있는지의 질문입니다. 이 ‘e’는 발음의 부드러움을 위해 들어가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형용사들 중 -d, -ß, -sch, -t, -z, -x 등으로 끝나는 단어들에 들어갑니다. 그래서 교재에 제시된 형용사들 중 해당되는 경우를 한번 열거하지요.  am berühmtesten (가장 유명한), am festesten (가장 단단히 고정된), am kürzesten (가장 짧은), am schlechtesten (가장 나쁜)…”
 
‘am größten’이 그렇게 발음되는 것을 저로서도 지금에야 깨달았습니다. 위에 설명한 것의 예외에 해당하겠는데요, 사실 이런 것에 처음부터 원칙이란 것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저 그렇게 말해왔던 것을 후에 문법학자들이 설명한 것이겠지요. 즉 문법규칙이나 원칙이 먼저 정해져 있어서 그에 따라 말을 한 게 아니라, 말이 있고나서 그것을 정리해 놓은 것인데요, 그 정리가 일반적 현상에 대한 것인 탓입니다. 또 그 일반적 현상에 대한 정리 이상의 것을 할 수도 없고, 그것의 의미도 별로 없을 것입니다.

독일어를 배우는 입장에서 이런 원칙들을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전의 설명에서도 덧붙여 말씀드렸듯 그저 그렇게 입과 귀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냥 ‘am größten’이라고 입에 붙도록 말하는 것 이상의 학습이 있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덧붙여 말씀드리면 ß로 끝나는 다른 형용사들의 최상급은 위에 정리한 대로 됩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süß(귀여운) – am süßesten(가장 귀여운)
heiß(뜨거운) – am heißesten(가장 뜨거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