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설법, 접속법, 명령법] 과거형의 두가지 형태에 대한 질문!

34과 Tobis Tagebuch 1 | N1ST5YA 님의 질문

Hallo!
이번 과 듣고나서

동사의 Pr?teritum, Perfekt 를 찾고 있었는데..
과거형이 Indicativ, Konjunktiv 두개로 나뉘어 있더라고요..

fießen의 Indicativ는 floss
Konjunktiv는 fl?sse ….
이런 식이었는데…
뜻을 찾아보니
각각 직설법, 접속법이라 하던데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네, 맞습니다.
독일어 문법에서는 문장의 형태를 세 가지로 구분합니다. 이것을 ‘Modus’라고 합니다. 이 구분은 직설법Indikativ(사실에 대한 서술), 접속법Konjunktiv(비현실에 대한 서술), 명령법Imperativ을 말합니다.

우리가 보통 쓰고 배우는 평서문이라는 문장은 모두 직설법Indikativ입니다. 동사의 시제변화 세 가지로 보통 배우는 것은 이 직설법의 형태입니다. 예로 든 그 동사를 직설법에서 세 가지 시제변화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fließen – floss – geflossen

접속법Konjunktiv이란 비현실을 나타내는 화법이고 이것을 독일어에서는 동사의 특수형태로 나타냅니다. 가령 ‘물이 흐른다’고 하는 것은 직설법이고, ‘물이 흐른다더라’라는 식으로 간접화법을 쓰거나, ‘물이 흐른다고 한다면… (좋을 텐데)’ 식으로 가정과 상상을 표현하는 화법이 접속법입니다.

Das Wasser fließt. (그 물이 흐른다) – 직설법(Indikativ)
Das Wasser fliße. (그 물이 흐른다고 한다) – 접속법 1(Konjunktiv1)
Wenn das Wasser fl?ße… (그 물이 흐른다면 좋을텐데…) – 접속법 2(Konjunktiv 2)

이렇게 위와 같이 됩니다. 동사의 형태변화와 의미의 차이를 비교해 보시며 연구해보세요. 접속법1과 접속법2, 그리고 명령법에 대해서는 61, 62, 63, 45과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미리 해당과의 강의를 시청하며 예습을 하셔도 좋겠습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