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치사 없는 시간정보는 Akk.]

33과 Tobi hatte Geburtstag. | 저며니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어떤 과를 공부하던 모르는 것이 꼭 생깁니다ㅠㅠ
답변해 주시는 점 항상 감사합니다.

1.Ich hatte ein altes Auto.
나는 과거에 오래된 차가 있었어( 지금은 없다는 뜻)
나는 이미 오래된 차가 있어(예전에 사서 지금도 있다는 뜻)둘 중에 어떤 해석이 맞나요?

2. letzte Woche, letztes Jahr, letzen Monat
독일어 공부할 때 느끼는 어려움 중 하나가 형용사 어미인데요52과를 찾아보니 위의 형용사어미는 모두 akkusativ명사 앞에 오는 어미에 해당되던데 왜 과거시간표현의 예시를 주격이 아닌 목적격으로 제시해주신건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Hallo!!
어떤 과를 공부하던 모르는 게 생겨난다는 말, 이해가 갑니다….
당연히 그러시겠지요…

1,> ‘hatte’는 haben의 과거형일 뿐이다.
그렇습니다. hatte는 haben 동사의 과거형 Präteritum입니다.
haben이 ‘가지고 있다’라는 뜻이니, hatte는 ‘가지고 있었다’나 ‘가졌었다’의 뜻이 되겠죠. 그래서 ‘Ich hatte ein altes Auto.’라고 한다면 ‘난 오래된 자동차 한 대를 가졌었다.’라는 뜻이 됩니다. 그러니 지금은 그런 게 없다는 말이 되죠.
제목에서 보니 과거완료의 뜻에 대해 질문하셨는데 위 hatte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과거완료, 즉 Perfekt라고 하는 완료형 문장은 haben이나 sein동사로 유도되는 과거시제 문장을 말합니다. 이것은 과거완료, 혹은 현재완료라고 번역됩니다만, 영어의 현재완료와는 다릅니다. 그런데 ‘Perfekt’라는 문법용어를 ‘현재완료’라고 번역할 경우, 너무도 많은 학습자들이 영어의 현재완료를 연상해 문장을 뜻을 곡해하곤 합니다. 그래서 그 혼란을 피하기 위해 ‘과거완료’로 부르는 것입니다. 독일어에서 영어의 현재완료와 같은 형태의 문법은 없습니다.
독일어에서 Perfekt, 즉 과거완료, 혹은 완료형 문장은 의미상 과거형(Präteritum)과 같습니다. 즉 그냥 과거를 말하는 문장일 뿐입니다. 예문으로 드신 문장을 완료형으로 바꾸면 다음입니다.

Ich habe ein altes Auto gehabt. (나는 오래된 자동차 한 대를 가졌었다.)

의미상 처음의 과거형 문장과 같습니다. haben 동사는 <haben(현재) – hatte(과거) – gehabt(과거분사)>의 형태로 시제변화합니다. 위 문장의 경우 gehabt라고 과거분사형이 haben(문장의 두번째자리) 동사와 함께 쓰여 과거완료형이 된 것입니다. haben 동사는 완료형에서 haben 동사와 함께 쓰입니다.
haben 동사와 함께 쓰여 완료형이 되는 것은 대개 타동사입니다. 목적어를 가지는 동사들이죠.
영어의 현재완료형은 독일어에서는 없습니다. 현재진행형도 없고요..


2.> 시간개념은 Akk.로!
네, 이에 대해서 언젠가 해설을 쓴 적이 있어서 좋은질문방에 남아 있을 것인데요,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부제로 달은 것과 같이 문장 안에서 전치사 없이 그냥 시간을 나타낼 때 그 시간들은 모두 Akk.입니다. 가령 ‘몇시에 만나자’라고 할 때는 ‘um …Uhr’라고 나타내고 ‘수요일에 (뭐 한다)’라고 할 때는 ‘am Mitwoch (…)’로 나타냅니다만, 그것이 전치사 없이 그저 ‘한 시간 동안’이라든 ‘한 달’이라고 할 때는 Akk.입니다.

Wir sehen uns jeden Tag. (우리는 매일 만난다.)
Er besucht mich jeden Monat.  (그는 매달 나를 방문한다.)
Nächstes Jahr gehe ich nach Japan. (내년에 나는 일본에 간다.)

위의 예문들에서 ‘매일’, ‘매달’, ‘내년’ 등의 시간들은 모두 Akk.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