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조동사가 있는 문장의 부정과 본동사의 생략> 연습문제 1, 2번

30과 Was kann ich … | 셀룰라이…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버터텅 관리자님!
다름이 아니라 이번 30과에서 배운 duerfen ~nciht의 위치가 조금 헷갈려서 질문드리게 됐어요.
연습문제 2번 c에서 정답이 ‘Wir duerfen nachts nicht in den Park gehen’이었는데요, 저는 ‘Wir duerfen nicht in den Park nachts gehen’이라 썼거든요. ‘nicht와 nachts’ 대체 어디에 나둬야 하는 건가요?ㅠㅠ
그리고 연습문제 1번 b에서 aber man~~이 절에서요 동사는 laufen인데 생략된 건가요?
f에서는 문장 뜻이 ‘그들은 당신의 문제를 지금 배치하는 걸 허락받았다.”이건가요? 대체 뭔 뜻인가여 ㅠㅠ
안녕하세요, 셀룰라이 님

nicht의 위치문제는 ‘좋은질문방’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질문들이 바로 이에 대한 것입니다. 간단히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예문과 같이 화법조동사가 있는 문장의 경우 대개는 그 화법조동사 바로 뒤에 nicht가 있습니다. 또다른 원칙으로 nicht는 부정하는 것 바로 앞에 있다는 것입니다.
nicht의 위치에 대해서 관여하는 문법요소들이 아주 많습니다. 버터텅 연습문제는 학습자 여러분들이 가급적 많이 독일어로 써보도록 유도하기 위해 모두 주관식으로 출제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복잡한 문제에 부딛혀 많은 유사한 질문이 나오는 것인데요, 이 문제에 관한한 자신의 답이 해답과 조금 다르다고 하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Mit 4 Jahren kann man schon laufen, aber man darf nicht alleine auf die Straße. (4세에는 걸을 수 있다. 하지만 혼자 거리에서 (걷도록) 해서는 안된다.)

다음으로 위 문장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마지막에 laufen이 생략된 것 맞습니다. 같은 동사가 반복되는 걸 피하려는 경향 때문인데요, 아마도 30과 수준에서는 조금 이른 감이 있는 예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아무튼 짐작하신 바가 맞고, 이런 식으로 본동사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Sie dürfen Ihre Fragen jetzt stellen. (당신은 지금 당신의 질문을 제기해도 된다.)
다음으로 질문하신 게 f)번의 위 예문에 대해서입니다. 여기서 주어는 괄호 안에 ‘Pl.’이라고 복수임을 표시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당신’이라는 의미입니다. 존칭으로서의 2인칭인 Sie도 근본적으로 복수 3인칭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또한 문장 중간에 ‘Ihre’라고 대문자 ‘I’로 ‘당신의’라는 표시가 되어 있지요. 또 ‘Sie’는 ‘당신’이라는 뜻도 되지만, 동시에 복수인 ‘당신들’이란 뜻도 됩니다.
숙어로서 <Frage stellen (질문을 하다/질문을 제기하다)>라고 씁니다. 즉, ‘질문을 하다’라는 말을 하기 위해서는 Frage에 stellen이 따라옵니다.  물론, fragen이라고 동사 하나로 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것 외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