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과 die Frau, das Kind und der Hund | DDOY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지금에야 겨우 30과에 도달했습니다. 26과를 복습하던 중에 질문이 하나 생겼는데요,
연습문제 1번의 g번에서 정답이 ‘des’ Mitarbeiters 인데 Mitarbeiters는 Mitarbeiter의 복수형이 아닌 것인가요? 만약 Miterbeiter의 복수형이었다면 왜 ‘der’ Mitarbeiters가 아닌 것인가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DDOY 회원님
die Telefonnummer des Mitarbeiters (그 동료의 전화번호)
‘des Mitarbeiters’라고 하면 의심할 바 없이 Genitiv, 즉 소유격입니다. 뜻은 ‘~의’입니다. 남성과 중성 단수입니다. 교재의 정관사변화표에서 남성과 중성의 Genitiv를 찾아보세요. 단순히 관사가 ‘des’인 것에 더해, 명사에 ‘-s’가 붙는 것을 유념하세요.
독일어의 복수형은 단어들 저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영어에서 ‘-s’가 붙어 복수형이 되는 것처럼 간단하다면 참 좋겠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영어의 ‘-s’와 같이 복수형을 일괄하는 규칙은 없으며, 얼마간의 패턴은 있으나 이것은 그 종류가 다양하여 패턴만을 분류해 공부하는 것에 별 이득이 없습니다. 즉 패턴을 분류해 공부하느니, 단어 각각의 복수형을 입에 붙도록 경험적 암기를 하는 게 낫습니다.
다만 지금 예로 나온 ‘Mitarbeiter’라는 단어를 이 참에 분석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mit’과 ‘Arbeiter(노동자)’가 합성된 단어입니다. ‘mit’은 여기서 ‘함께’라는 뜻의 접두사입니다. 이 ‘mit’은 전치사로서도 마찬가지인 ‘함께’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Arbeiter’는 ‘노동’을 뜻하는 ‘Arbeit’에, ‘(어떤 것의) 행위자’를 뜻하는 ‘-er’이 붙은 것입니다. 영어와 같죠. 이렇게 행위자 ‘-er’로 끝나는 단어는 모두 남성명사이며, 이런 단어의 복수형은 단수형과 같습니다. 즉 ‘Arbeiter’의 복수형은 ‘Arbeiter’입니다. 그러므로 ‘Mitarbeiter’도 마찬가지입니다.
Lehrer(선생님), Schüler(학생), Maler(화가) 등의 단어들 모두 해당합니다.
위에까지 이해가 되었는지요? 만일 이해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또 질문을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