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수의 형용사적 활용] 연습문제 질문

23과 erstens, zweitens, drittens … | 규글렛 님의 질문

Guten Tag!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해가 안되서 도움 요청합니다.
연습문제 ㅣ 번에서는 왜 Dritte로 r이 붙지않나요?
o p q 문제에서 왜 뒤에 s 를붙이지않나요?
그리고 해석좀 부탁드립니다.

Hallo!

연습문제 2번의  l) Sie ist ______ beim Tennis. (drei)
이 문제의 답은 ‘Dritter’가 되어도 됩니다. 정답으로 제시된 ‘Dritte’는 주어가 여성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Sie ist dritte Frau(Spielerin) beim Tennis.’에서 ‘Frau’나 ‘Spielerin’을 생략하고 형용사 ‘dritte’를 명사화한 것입니다. ‘Dritter’라고 남성적으로 명사화시킨 것과 같습니다. 이 경우 남자인 주어는 ‘Dritter’로 남성적으로만 형용사어미를 붙여 명사화시킬 수 있으나, 여자인 주어는 일반적 의미의 ‘선수’라는 뜻에서 ‘Spieler’도 되고, 또한 여자선수 ‘Spielerin’이나 ‘Frau’도 됩니다. 정답으로 제시된 것이 ‘Dritte’는 후자인 여성을 나타내는 방식을 취한 것입니다.
해석은 ‘그녀는 테니스에서 3등이다.’, 혹은 ‘그녀는 테니스에서 세번째다.’입니다.

다음은 연습문제 2번의 o,p,q에 대해서입니다.
서수에 ‘-s’를 붙여서 ‘erstens, zweitens, dritttens’하는 것은 명사와 상관없이 부사로서 문장에서 다른 요소들과와의 영향관계 없이 독립적으로 쓰일 때입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말할 때입니다. ‘오늘 해야 할 일들 중 첫째는 학교에 가는 것이다. 둘째로는 숙제를 하는 것이다. 셋째는 테니스를 치는 것이다.’ 여기서 ‘첫째는’, ‘둘째로는’, ‘셋째는’ 할 때, 이것들이 각각 ‘erstens’, ‘zweitens’, ‘drittens’가 되는 것입니다. 서수를 이렇게 쓸 때 ‘-s’가 붙습니다.

o) Ich wohne im siebten Haus. (나는 일곱번째 집에 산다.)
p) Sie ist im dritten Stockwerk. (그녀는 3층에 있다.)
q) Auf dem zweiten Platz gibt es Silbermedalle. (두번째 자리에 은메달이 있다.)

위의 예문들에서 서수들은 모두 뒤에 오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서 쓰였습니다. o)에는 중성 Dat.의 형용사어미가 붙었고, p)에서도 중성 Dat., q)는 남성 Dat.입니다. 형용사의 어미변화에 대해서는 교재의 해당 부분에 부가설명을 한 것을 참고하세요.
왜 o)에서는 중성 Dat.이고, 다른 경우들에서 그렇게 되는지 이해를 하시는지요? o)의 경우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기서 중성인 것은 명사 Haus가 중성이기 때문입니다. Dat.인 이유는 ‘im’이라는 ‘in + dem’의 전치사와 관사가 결합한 형식이 Dat.를 지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고 ‘(어디)에’라고 할 때, ‘in … ‘에서 Dat.를 씁니다.
모두 이해가 되었는지요…? 의문이 풀리지 않았다면 다시 질문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