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관사가 이끄는 형용사 변화] 부정관사가 이끄는 형용사 변화

26과 die Frau, das Kind und der Hund | 저며니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전 날  단어장에 적어놓은 단어와 예문을 복습하고 예습한뒤 강의를 듣고 몰랐던 단어와 중요문법, 예문을 적으며 그날 공부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1. Ich lese ein dickes Buch. 입니다.
정관사가 이끄는 dick 였다면 dicken인데 부정관사가 이끌어 dickes가 되는 것이 맞나요?부정관사가 이끄는 형용사는 어떻게 변화하는지 궁금합니다

2. akk 와 dativ격이 같이 나올때는 인칭대명사나 정관사가 이끄는 명사의 격이 먼저라고 배웠습니다.
그렇다면 두 격모두 인칭대명사나 정관사가 이끄는 명사일 경우 순서는 상관없나요?
즉 subjekt+verb+akk+dat 이나 sub+verb+dativ+akk 모두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저며니 님
하루하루 꾸준히 실력을 늘여가시는 듯합니다.

1.> 부정관사가 이끌 때 형용사 어미
부정관사에 따른 형용사변화에 대해서는 50과에서 본격적으로 배웁니다만, 예문이나 연습문제에서 미리 조금씩 튀어나오면 궁금하지요…
네 그렇습니다. dickes가 되는 이유는 앞에 부정관사 ein 때문입니다.

das dicke Buch (그 두꺼운 책)
ein dickes Buch (한 두꺼운 책)

위와 같이 관사에 따라 형용사의 어미가 변합니다. 50과 교재를 한번 미리 보시면 되겠는데, 그래도 이렇게 질문하셨으니 중성명사의 경우만 들겠습니다.

ein kleines Kind (Nominativ)
ein kleines Kind (Akkusativ)
einem kleinen Kind (Dativ)
eines kleinen Kindes (Genitiv)

2.> Dat.와 Akk.의 문장순서
네, 좋은 질문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둘 다 인칭대명사일 때 어느 것이 먼저 오든 상관없습니다. 둘 다 정관사가 이끄는 것일 때도 그렇습니다.

Ich gebe es ihm.
Ich gebe ihm es.

Ich gebe der Frau das Buch.
Ich gebe das Buch der Frau.

원칙적으로는 위의 경우들이 다 맞습니다만 독일인의 귀에 조금 더 자연스러운 순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독일인에게 문의해보겠습니다. 더 자연스러운 것이 있다고 할 경우 댓글을 추가할테니 나중에라도 해설댓글 수가 (1)에서 (2)로 달라지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의 문제에 대해 독일인에게 문의해보았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두 가지씩을 비교한 예문들은 문법적으로 모두 바른 것이나, 각각에서 첫문장들이 더 자연스럽게 들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문장들의 경우 각각 ‘ihm’과 ‘der Frau’가 강조되는 느낌으로 들린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