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ch treffen mit jm. 누구와 만나다] 문장해석

31과 Tobi will Eis essen. | 저며니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ㅎㅎ 오늘도 질문하러 왔습니다ㅡ

1. Willst du dich mit ihr treffen?
너는 너를 그녀와 함께 만날거니? 라고 해석해야 하나요? 

2. Er will das Bett an die wand stellen.
an 다음에 정관사가 dativ 로 안쓰이고 akkusativ 으로 쓰였는데 왜 그런건가요?
안녕하세요 ㅎㅎ


1. <sich treffen mit jm.> 누구와 만나다
여기서의 treffen은 sich와 함께 쓰이는 재귀동사입니다. 위 깍지 안의 것을 숙어로 외워야 합니다. 그렇게 말합니다.

Ich treffe mich mit meinem Freund. (나는 내 친구를 만난다.)
Willst du dich mit ihr treffen? (너는 그녀와 만날거니?)

이렇게 ‘sich treffen mit jm.’말고도 ‘만나다’라는 의미로 ‘treffen jn.’이 또 있습니다. 그냥 ‘Ich treffe Tobi.(나는 토비를 만난다)’라고 쓸 수 있습니다.  단, 이 표현은 주로 누군가를 우연히 만날 때 쓰이곤 합니다.


2.> ‘das Bett an die Wand stellen’ 침대를 벽에 붙여 놓다
Akk.는 움직임의 방향이고, Dat.는 장소적으로 움직임이 없을 때입니다. 침대를 어딘가에 놓는 것(stellen)이라면 움직임이라고 봐야 하겠지요. 만약, 침대를 벽에 붙여 놓는 등의 행위를 어디에서 하는지 말하고자 한다면 Dat.를 써서 im Zimmer(방에서)라든가, im Schlafzimmer(침실에서)라고 덧붙일 수 있는데, 이때는 Dat.가 맞습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