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ben 동사변화의 규칙성2] 질문 있습니다~

5과 Ich bin/ Ich habe | MaktuB님의 질문

독일어에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모르는게 많고 답답할때도 있지만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훨씬 커서 좋아요~ㅎㅎ
앞으로 더 열심히 배우겠습니당

5과에서 규칙적(?) 변화 동사로 haben을 배웠는데요,
기본형인 haben을 어디에서 부터 뒤 꽁무니를 떼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ㅠㅠ
예를들어 du 일때는 st를 붙여서 hast가 되는데 왜 ihr일때는 habt가 되는지…
또 er/sie/es 일때는 hat인데 ihr일때는 habt이 되는걸 그냥 외우는수밖에 없나요?
외워야 한다면 haben이외에 다른 동사들도 비슷하게 규칙이 적용되나요??

+독일어 글자중에 3과 제목에 써있는건 뭔가요?
wie hei t du 하는데 중간에 이상한 글자가 있어요

네 안녕하세요!
인강으로 외국어 하나를 배우시는데 오죽 답답함이 없겠습니까. 게다가 독일어는 배우기에 까다롭고 어려운 언어입니다. 그래서 작은 소통의 창구로 여기 질문방을 만들어 회원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버터텅이 자본이 넉넉한 회사였다면 더 많은, 더 훌륭하고 현대적인 소통의 회로를 열 방법을 모색하고 개발해내겠으나 아직 그렇지 못합니다. 돈이란 게 참 언제나 문제지요.
그래도 지금 있는 것만으로도 열심히 재미있게 공부를 해나가시는 회원님들이, 한 사람의 컨텐츠개발자이자, 여러분의 선배이자, 또 선생님으로서 자랑스럽고 고맙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의지가 중요하니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조금 참고 진행하다보면 언젠가 문리가 트이는 날이 옵니다. 보람의 순간이 저 앞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보통 어떤 동사의 기본형(원형, Infinitiv – 한국말 문법용어로 공부를 해도 되지만, 만일 제대로 공부해 고급수준까지 바라보고 계시다면 문법용어부터 독일어로 쓰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해야 나중에 문법이 복잡해졌을 때 그 독일어용어로 이루어지는 설명을 착착 이해하는 데에 속도가 붙습니다. 그렇게 초급반부터 문법용어를 독일어로 배우라고 요구하는 버터텅이 수강생 회원님께 너무 무리한 기대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독일어가 얼마나 까다롭고 배우기 어려운 언어인지 나중에 깨닫게 되신다면 그제서는 아마 고개를 끄덕이실 것입니다.)에는 끝에 ‘-en’이 붙습니다. sein 동사 하나를 제외한 모든 동사가 그렇습니다. 기본형에서 이 ‘-en’을 뺀 나머지 부분이 그 단어의 어간입니다. haben 동사의 어간은 ‘hab’인 것입니다. 여기에 인칭에 따른 어미가 붙는데 그 어간이 변하지 않은 채 규칙적으로 어미만 붙는다면 규칙변화입니다. 그렇지 않고 인칭에 따라 어간도 변한다면 불규칙변화입니다.
haben동사의 경우 불규칙변화 동사입니다. 2인칭과 3인칭에서 어간 ‘hab’의 ‘b’가 빠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du hast, er/sie/es hat… 라고 되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규칙적’이라고 설명하는 이유는 방금 말한 2, 3인칭에서의 ‘b’탈락 말고는 모든 것이 규칙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을 규칙/불규칙으로 분류해 외우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질문에서 말씀하신 대로 er/sie/es일 때는 hat이고, ihr는 habt라고 그냥 외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규칙적인 어미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ich -e
du -st
er/sie/es -t
wir -en
ihr -t
sie -en

위의 것은 반드시 익숙하게 알아야 합니다. 불규칙 동사라고 해도 위의 규칙들이 섞여있습니다. 불규칙 동사들은 그 인칭에 따라 그대로 외워야 하는데요, 이것은 다양한 예문을 접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됩니다. 꾸준히 공부를 하며 다양한 예문을 접하는 게 중요하겠지요.

‘ß’가 들어간 ‘Wie heißt du?’ 이것을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1과 교재에 나와있고, 좋은질문방에서도 한번 설명을 드린 기억이 있습니다. 찾아보세요. ‘에스체트’라고 읽습니다. 발음은 [s]입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