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명사를 대체하는 인칭대명사 es의 느낌] Ich habe eine Frage!

16과 Ich fahre… | 무민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어느새 16과까지 달려왔네요 강의가 너무 좋아서 재밌게 잘 듣고 있어요! 오늘은 16과에서 질문이 생겨서 글을 올립니다 = )

(1) 2번문제에서 c에 있는 Das kind nimmt den Bus에 대한 질문인데요. Das kind자체는 중성이잖아요 그러면 Er,sie,es로 써야할때는 es를 써야하는건가요?

그게 맞다고 생각되다가도 3번문제의 e를 보면 kind를 쓰고 나서 다음에 Seiner Mutter이라고 하면서 그 Kind가 Sein, 즉 남성으로 표시가 되더라구요 조금 혼란스러워요ㅠ.ㅠ

(2) 이와 유사하게 Das Maedchen이라는 단어도 뜻은 여성인데 명사의 성은 중성이잖아요~? 그럼 위와 같이 다음 문장에서 또 언급할 때에는 es가 아니라 ihre Mutter 이런식으로 받아주는 것이 맞는건가요?

(3) 또한 4번 문제에서 Famile가 복수 명사일 것이라고 Die Familie fahren 이라고 답을 썼는데 답을 보니 Die Familie를 여성명사로 취급해서 faehrt로 되어있더라구요! 가족(아빠, 엄마, 언니, 나) 등의 한 단위는 무조건 여성 취급을 하는건가요? 복수 취급으로 되있다면 2 단위의 가족 이상일 때를 지칭하는건가요? 🙂

질문이 또 많네요..늘 감사합니다!! = )

안녕하세요, 무민 님. 그새 16과를 달리고 계시군요.
답변이 늦어 미안합니다. 요즘 자꾸만 일들이 겹치네요.

1번 질문: ‘Das kind nimmt den Bus.’라는 문장에서 주어 ‘das Kind’를 인칭대명사 ‘es’로 대체할 수 있나?
– Aber nat?rlich!(물론 그렇지요!) 당연히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앞문장에서 das Kind 해놓고 ‘그 (아이의) 어머니’라고 소유대명사를 쓰고 싶다면 ‘seine Mutter’로 당연히 ‘seine’가 됩니다. 이것은 ‘그의’라고 남성을 뜻하는 것만이 아닌 중성의 뜻이 되기도 합니다. 즉 중성도 소유대명사가 ‘sein-‘라는 것입니다. 얼핏 중성이라고 하면 모두 사물인 것 같고 ‘그것의’로 해석되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게 사실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가령 M?dchen(소녀)라는 단어는 중성입니다. 이것으로 해도 마찬가지로 ‘sein-‘로 다음의 소유대명사를 받습니다.

Das M?dchen ist 12 Jahre alt. Sein Vater ist 42 Jahre alt. (그 소녀는 12살이다. 소녀의 아버지는 42살이다.)

두번째 문장에서 ihr 로 해도 뜻은 통하겠으나, 사실은 sein으로 해야 더 옳은 문장인 것입니다. 그것이 가리키는 앞문장의 단어가 중성이기 때문입니다.

2번 질문: 위에서 해결되었지요?^^

3번 질문: 단수로서의 Familie와 복수로서의 그것
Familie는 여성이고 단수입니다. 여성이라는 것 자체가 단수라는 사실을 전제로 하죠. ‘가족’이라고 부를 수 있는 사람들의 단위는 무조건 ‘Familie’이고 이것은 단수로 취급되며 여성명사입니다. 만일 두 가족 이상을 가리켜야 할 때라면 복수형인 ‘die Familien’이 되겠지요.
이미 답을 스스로 잘 알고 계신데 확인차 질문하신 듯해요^^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