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과 Ich habe das Buch. | e541120 님의 질문
안녕하십니까, 무더운 날씨 속 고생 많으십니다.
쉽지 않은 독일어 즐겁게 공부하고 있는 학생인데 여쭤볼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공부하면서 아직도 많이 적응 되지 않는 부분이 Akkusativ와 Dativ의 사용입니다.
특히 helfen 같은 동사는 한국어로 해석하였을 때 Akkusativ로 생각하기 쉬운데
독일어 문법 특성상인지 모르겠지만 Dativ를 사용하더라구요.
그렇지만 이게 모든 동사는 아니고 또 어떤 동사들은 그대로 해석이 잘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제가 잘은 모르지만 자동사와 타동사의 차이로 알고있습니다만,
helfen 과 같이 Dativ 를 사용하여야 하는 동사들을 좀 더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문제 풀 때 마다 계속 혼동되어 이 부분은 좀 외워놔야 될 것 같아서 부탁드립니다.
제가 아직 공부를 많이 못하여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질문이 잘 전달되려나 걱정됩니다만 늘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고생하십시오!

아 안녕하세요…^^
아주 점잖게 질문글을 올려주셨어요. 더운 날씨에 모두들 힘들겠지만, 재미없는 독일어 공부하시는 회원님들이 제일 힘들 것 같습니다. 힘 내세요. 무더운 날들은 금방 지나버릴 것이고, 내일엔 어제와 다른 자신이 지금의 그 자리에 있을 것입니다. ‘Kein Problem!’ 하고 자신에게 외치세요. ‘문제 없다!’는 뜻입니다.
helfen과 같은 동사를 유독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 한국어 문법과 의외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Dat.와 함께 쓰이는 중요한 동사들을 적어보겠습니다.
folgen(따르다) : Wir folgen ihm. (우리는 그를 따른다.)
gefallen(마음에 들다) : Das gefällt mir nicht. (그것은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
gehorchen(복종하다) : Die Kinder müssen dem Lehrer gehorchen. (그 아이들은 선생님에게 복종해야 한다.)
passen(들어맞다) : Das Hemd passt mir nicht mehr. (그 셔츠는 내게 더 이상 맞지 않는다.)
schmecken(맛있다/입맛에 맞다) : Die Suppe schmeckt mir sehr gut. (그 수프는 (나한테) 매우 맛있다.)
vertrauen(신뢰하다) : Der Polizist vertraut dem alten Mann nicht. (그 경찰관은 그 늙은 남자를 신뢰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됩니다. 예문들이 충분했는지 모르겠어요. 오늘 단어장이 새로 업로드되는데, 이 작업 때문에 바빠서 해설글을 제때 쓰지 못했습니다.
‘늘 좋은 답변’이라고 표현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가능한 더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지만 시간과 여건이 허락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런 것들도 돈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돈이 많았다면 같은 값에 더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해드릴 수도 있었을 테고, 함께 할 인력을 확보할 수도 있었을 테고, 더 예쁘고 재미있게 사이트를 꾸밀 수도 있을 텐데요….
하지만 아직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재미있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