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과 Wie viel Uhr… | 저며니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환절기인데 감기 조심하세요:)
사소한 궁금증이라 다른 질문이랑 같이 여쭤봐야지 하는데 자꾸 잊어먹어서 비록 한개의 질문이지만 올릴게요ㅜㅜ
17과에서 배우기론 주격명사를 형용사가 꾸밀때는 형용사 어미에 e가 붙는다고 했는데요,(예를 들면 die shone Frau) 왜 13과의 제목인 Wie viel Uhr ist es? 에서는 주격명사인 Uhr을 꾸미는 viel에 e 가 붙지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항상 답변 정성스럽게 올려주시는 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며니님
저며니님도 감기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하셨어요. 사실은 해설해 드리는 입장에서는 어려운 질문이기도 해요. viel은 한 마디로 정의해 일관되게 활용하기 어려운 단어입니다. 변용이 많다는 뜻입니다.
우선은 형용사로서 술어적 용법과 부가어적 용법으로 쓰임이 나뉩니다.
술어적 용법-‘많다’는 뜻의 서술어가 된다.
Es regnet viel. (비가 많이 온다.)
Er raucht viel. (그는 담배를 많이 피운다.)
부가어적 용법-명사를 수식하며 ‘많은’이라는 뜻
Die viele Menschen haben Hunger. (그 많은 사람들이 굶주린다.)
Haben Sie vielen Dank! (정말 감사드립니다! (직역: 많은 감사를 가지세요.))
형용사들은 위에서와 같이 일단 두 용법으로 나뉩니다. 그런데 viel의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두번째인 부가어적 용법에서입니다. 일단 문법서에는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를 수식할 때 다르게 쓰인다고 전제합니다. 그래서 셀 수 있는 명사를 수식할 때는 형용사어미변화를 하고요, 셀 수 없는 명사를 수식할 때는 어미변화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방금 위에서 든 부가어적 용법의 viel이 들어간 두 예문은 셀 수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입니다.
1. viel Wasser trinken (물을 많이 마시다)
2. viel Geld haben (돈을 많이 가지다)
3. Viel Glück! (많은 행운을 (빌어요)!)
4. Vielen Dank!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위에서 1,2,3의 경우는 셀 수 없는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로 취급합니다. 돈과 같은 명사는 셀 수 있는 것으로 취급해야 하지 않을지 저로서도 의아합니다만, 그렇게 됩니다. 또한 정작 셀 수 없는 명사처럼 보이는 Dank(감사)는 어찌하여 앞에서 형용사 어미를 단 vielen이 수식하는지 마찬가지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아무튼 독일어에서 viel이란 단어가 좀 그렇게 복잡하게 쓰입니다. 질문하신 Wie viel Uhr ist es?(몇 시인가요?)라는 문장에서도 viel은 원칙적으로 Uhr를 수식하나 셀 수 없는 명사를 수식하는 방식으로 된 것입니다.
이런 때에는 경험적으로 공부를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각 경우들을 외우다시피 하여 입에 붙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에 든 예문들을 잘 연구하고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쉽고 흔하게 쓰이는 표현들로 만든 예문들입니다.
또 한 가지 덧붙이고 싶은 말씀은 질문글에서 보니 ‘주격명사를 형용사가 꾸밀 때 어미에 e가 붙는다’고 정리하셨는데, 그것은 앞에 정관사가 이끄는 경우에만 그렇습니다. 부정관사가 이끌거나, 관사가 없거나, 격이 주격이 아닌 다른 것이 될 때는 다르게 어미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