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der ~ste와 am ~en의 차이

13과 Wie viel Uhr… | 김원재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개강했는데 다시 날이 더워지는 것 같네용

날짜에 대해서 질문하려고 하는데요

Welches Datum ist heute? – Heute is der erste September.
여기서는 오늘의 날짜는 ~입니다. 이런 뜻이고
Wann hast du Geberstag? – Mein Geberstag ist am vierzehnten Dezember.
이 문장의 의미는 어떤 날짜에 어떤 일이 있다는 뜻인가요?

질문하면서도 이상한 말 같긴 한데 der ~ste 와 am ~en 의 차이를 정확히는 모르겠어서요ㅜㅜ
문장을 많이 읽다보면 알게 될까요?

네네, 안녕하세요, 김원재님
전에 해설드리면서 수강후기 올려달라고 부탁드렸는데, 혹시 잊으셨을까요? 다시 한번 부탁드려봅니다. 너무 바쁘다거나 하시면 어쩔 수 없고요…

‘der  -ste Monat’라고 하는 것은 Nominativ로서 ‘xx는 며칠이다.’라는 표현에만 적합합니다. 이런 문장에서 주어는 날짜개념이어야만 하고,  동사는 sein동사이겠죠.
Heute is der erste September. (오늘은 구월 일일이다.)
Mein Geberstag ist der vierzehnte Dezember. (내 생일은 12월 14일다.)

‘am -sten Monat’는 ‘며칠에’라는 뜻에 가까운 것으로 위의 ‘der -ste’보다 활용범위가 넓습니다. ‘
어떤 일이 며칠에 일어났다’거나, ‘XX가 며칠이다.’라는 등의 날짜표현이 모두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위에 ‘der -ste’로 쓰어진 것을 ‘am -sten’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만, 그 반대는 부분적으로만 가능합니다. 
Koreakrieg begann am fünfundzwanzigsten Juni 1950. (한국전쟁은 1950년 6월 25일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날짜표현을 일단 ‘am -sten’의 형태로 쓰고 말하기로 하고, ‘der -ste’는 남들이 말하거나 할 때 이해하겠다고 마음먹는다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밖에도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Heute haben wir den ersten September. (오늘은 9월 1일이다.)
여기에서 haben 동사와 Akkusativ가 쓰였지요. 이렇게 쓰이는 경우는 ‘오늘이 며칠이다’거나, ‘어제가 며칠이었다’ 정도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게도 쓰이긴 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