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과 Welches Datum? | 엘사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guten Abend 독일어 공부를 하는중에 이해가 안가서 다른분들 질문하신글 보면서 참고하는중에 이해가안가는 부분이 있어서요…저는 haben bin의 차이를 잘못느끼겠어요 그냥 무조건적으로 외워야하는것인지 단순히 ‘가지다’로는 잘 이해가 안가는거 같아요
12과
교재에는 wann hast du Geburtstag인데 bist로는
Wann(언제) bist(이다) du(너) Geburtstag(생일) ?이표현도 맞는거 아닌가요?언제 너생일이니? 이렇게되는데…

안녕하세요, Guten Tag!!
먼저 haben과 sein 동사의 차이에 대해:
haben은 ‘~을 가지다’라는 뜻으로 영어의 ‘have’동사에 해당합니다. ‘sein’은 영어의 ‘be’동사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이다’, ‘~에 있다’ 등의 뜻입니다. 이에 대해 조금 더 배울 내용이 있지만, 현재 단계에서는 일단 이 정도만 이해하셔도 됩니다.
위의 내용은 무조건 외우실 게 아니라, 확실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무조건 외우셔야 할 부분이 있다면 두 동사의 인칭변화입니다. 1인칭 ich에서 각각 ich habe, ich bin이 되는 것 등을 말합니다.
두번째 질문, ‘Wann hast du Geburtstag?(너는 생일이 언제니?)’이라는 문장에 대하여:
이렇게 한번 생각해 보기로 하죠. 한국어로 해석한 문장 말입니다. 그 문장의 구조는 논리적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죠.
‘너는 언제 생일이니?’
이 문장에서 주어를 ‘너는’이라고 여긴다면 이 문장은 엄밀히 말해 비문법적입니다. 비논리적인 문장입니다. 왜냐하면 ‘너 = 생일’이라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너’라는 사람은 ‘생일’이라는 날짜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 문장을 논리적으로 맞도록 풀어서 다시 쓰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너는 생일을 언제로 가지고 있니?’
‘너의 생일은 언제니?’
위와 같은 형식이 말하자면 앞뒤가 맞는 문장입니다.
자, 이제 독일어로 돌아가죠.
Wann hast du Geburtstag? (너는 생일을 언제로 가지고 있니?)
Wann ist dein Geburtstag? (너의 생일은 언제니?)
위와 같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첫문장에서의 주어는 ‘du(너)’이고 주어가 ‘Geburtstag(생일)’을 언제로 가지고 있는지 묻는 것입니다. 두번째 문장에서 주어는 ‘dein Geburtstag(네 생일)’입니다. ‘네 생일’이라는 주어가 언제냐고 묻는 것입니다. 이해가 되는지요?
만일 질문하신 글에서와 같이 된다면 ‘너’는 언젠가 사람이기를 포기하고 ‘생일’이라는 추상적 날짜개념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사실상 그리 복잡한 것은 아닌데, 한국어 문장에서 ‘너는 생일이 언제니?’라고 물을 때 주어가 ‘너는’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한국어 문법학자는 이 문장의 주어를 ‘너는’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너는’은 주어가 아니라 ‘너에게 있어서는’의 뜻을 가진 부사어 정도일 것입니다. 주어는 오히려 ‘생일’일 것입니다.) 아무튼 한국어 문장구사에서의 주어개념에 대한 혼동 때문에 빚어진 문제입니다.
‘너는(du) 생일을(Geburtstag) 언제로(wann) 가지고 있니(haben)?’
‘네 생일은(dein Geburtstag) 언제이니(wann sein)?’
위와 같이 됩니다. 사실은 어렵거나 복잡할 게 없는 구조입니다. 이해가 되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