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과 Welches Datum? | 프레드필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대학 때 Schritte 3과 회화 수업을 듣다가 졸업하여 독일어 손을 놓고, 다시 1과부터 겸손한 마음으로
공부를 다시 하는 중입니다.
기본기가 이렇게도 약했었나 스스로에게 경악을 금치 못하면서 하나하나 다시 쌓아올리는 중입니다.
ㅠㅠ
Wann schreiben wir die Klauser? (우리는 언제 시험을 치나요?)
라고 대답할 때는, 제가 선생님(^^;;)의 입장이 되므로
Ihr habt am sechzehnten April die Klausur geschrieben.
oder
Ihr schreibt die Klausur am sechzehnten April.
이렇게 썼는 데, 선생님께서는 ‘화자를 포함한 학생들 전체를 우리’로 간주하셨던 것 같아요.
저렇게 써도 문법적으로 맞는지 궁금합니다. 어색한 점이 있는 지도요.^^

아 그러시군요, 회원님
버터텅에 그런 분들 꽤 있습니다. 예전에 학교에서 조금 배운 적 있는데, 어떤 이유로 다시 본격적으로 알파벳부터 시작하시는 분들 말입니다. 때로는 취미로 독일어를 배우시는 분들도 있어요. 아무튼 이때 처음부터 배우는 것은 권장할 만한 일입니다. 어떤 다른 인강사이트에서 보니까 독일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광고하던데, 그렇지 않습니다. 독일어는 어렵습니다. 독일어를 쉽게 배우는 길이 있다면, 꾸준히 제대로 배우는 것입니다. 즉 어렵게 배우는 방법이 곧 가장 빠르게 배우는 길입니다.
회원님, 모쪼록 지금의 초심을 잃지 않고 목표하신 순간까지 공부를 지속하시길 바라고, 충심으로 응원합니다.
질문에 대하여 해설 드리겠습니다.
Wann schreiben wir die Klausur? (우리는 언제 시험을 치나요?)
위 질문은 한국말 해석을 존대말로 했으나 사실 ‘우리 언제 시험 치냐?’하고 옆자리의 친구에게 물어볼 수 있는 말입니다. 물론 회원님의 말씀대로 선생님께 묻는 것일 수도 있구요. 그럴 경우 ‘Ihr schreibt die Klausur am sechzehnten April.’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네, 회원님께서 잘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Ihr habt am sechzehnten April die Klausur geschrieben.’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너희들은 4월 16일에 시험을 쳤다’라는 뜻이 되는데요, 어떤 이상한 학생이 이미 시험 본 사실을 잊고 물은 것에 대한 답변이 됩니다. 특별한 조건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일단 상식에 근거해 문제를 푸는 게 맞겠습니다. 그래서 그 문장은 답이 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문법적으로 옳은 문장이고요, 이런 식으로 공부하시면 잘 하시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Wann schreiben wir die Klausur? (우리는 언제 시험을 치는가?)
위 물음에 대한 답변은 다음의 두 경우가 모두 될 수 있습니다.
Wir schreiben die Klausur am sechzehnten April. (우리는 4월 16일에 시험을 친다.)
Ihr schreibt die Klausur am sechzehnten April. (너희는 4월 16일에 시험을 친다.)
버터텅 교재의 연습문제가 모두 주관식인 것은 여러분께 가급적 작문의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그러다보니 이렇게 정답으로 제시해 드리는 외에도 답이 될 수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이렇게 질문방에서 질문을 올리면 해설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