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꿔쓰기] 질문이요!!

12과 Welches Datum? | 멍무이 님의 질문

Mein Geburtstag ist am 1. Aprill.
을 Mein Geburtstag ist am ersten vierten.
으로도 쓸 수 있다고 하셨는데
vierten에서는 왜 n이 더 추가되는거죠?
이것도 어미변화한 건가요?
그렇다면 어떤것과 관련해서 변화한거에요?

좋은질문방에서도 봤었는데
am ….ten Monat
der …te Monat 과 관련해서 전자는 후자로 바꿔서 쓸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b c d e f g i 모두 am …ten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der …te로 바꿔서 쓸 수 있나요?

Mein Geburtstag ist am 1. Aprill.
= Mein Geburtstag ist am ersten Vierten.

위의 ‘Vierten’에서 끝에 ‘-n’이 추가된 것은 형용사어미입니다. 원래는 ‘dem vierten Monat’에서 ‘Monat’가 생략된 것입니다.  정관사에 따르는 남성 Dat. 의 어미 ‘-(e)n’인 것입니다. am은 an dem의 약자입니다. ‘Monat’는 남성입니다. 그래서 남성 Dat.의 형용사어미가 붙습니다.
형용사어미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마침 바로 밑의 27과에 관련된 질문의 해설을 보시면 표를 제시해드렸는데 한번 보세요. 203번 답글입니다.

두번째 질문 :  <am -ten Monat>와 <der -te Monat>
<am -ten Monat>와 <der -te Monat>에서 전자를 후자로 바꿔쓸 수 있는 게 아니라, 후자를 전자로 바꿔쓸 수 있습니다. (교재의 해당부분을 한번 더 자세히 살펴보세요.)
날짜 부분에 Nominativ가 오는 부분은 그런데 am -ten Monat로 바꿔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습문제 2번의 d와 f의 문장을 보지요.

 Tobis Geburtstag ist am ersten April.
= Tobis Geburtstag ist der erste April.

위와 같이 바꿔쓸 수 있습니다. 이것은 sein 동사가 ‘이다’라는 뜻으로 ‘A=B’라는 의미를 나타낼 수도 있고, 다른 용법으로는 형용사, 부사구 등과 함께 술어부를 이뤄 ‘A는 어떻다’는 의미를 나타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의 be 동사와 의미나 문법적 역할이 같아요. 첫번째 문장이 ‘A는 어떻다’의 라면, 두번째 문장은 ‘A=B’의 구조인 셈입니다. ‘der -te Monat’는 Nominativ(주격)로서 ‘A=B’구조의 문장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음의 f항 문장은,

Wir schreiben die Klausur am sechzehnten April. (우리는 4월 16일에 시험을 친다)

위 문장에서 ‘am sechzehnten April’ 부분을 ‘der sechzehnte April’로 바꿔쓸 수는 없습니다. 교재에도 나와있다시피 ‘der -te Monat’가 ‘며칠’이란 뜻으로 sein 동사가 이끄는 문장의 ‘A=B’구조에서나 쓸 수 있겠지만 이 문장의 ‘am -ten Monat’이 ‘며칠에’라고 쓰일 때를 대신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오늘은 며칠이다’ 등과 같은 구조에서는 ‘der -te Monat’가 쓰이고 ‘며칠에 무엇을 한다’ 등의 표현에서는 ‘am -ten Monat’가 쓰이는데, ‘am -ten Monat’는 전자를 대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역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