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치문장/부사어들의 순서 ‘시방장’] c), g), i)에 대한 질문입니다.

12과 Welches Datum? | 유지갱스 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Schritt1 복습을 하던 중에, 질문을 드립니다.

(방금 수강후기를 작성했습니다^^)

  1. 연습문제 큰 2번의 c) 번의 질문은 Wann ist Weihnachten? 이며

답은 Weihnachten ist am funfundzwanzigsten Dezember. 입니다.

혹시 이 부분을 Am funfundzwanzigsten Dezember ist Weihnachten 이라고 하는건 어떤가요?

  1. 위와 같은 맥락으로 i)번 Wann ist Silvester in Deutschland? 의 질문에 대한 답이

Silvester ist am einunddreissigsten Dezember in Deutschland. 인데

Am einunddreissigsten Dezember ist Silvester in Deutschland. 라고 하는건 어떤가요?

  1. g)번의 질문이 Wann fliegt er nach Deutschland? 입니다.

답은 Er fliegt am funfzehnten Dezember nach Deutschland. 입니다.

이 부분을 Er fliegt nach Deutschland am funfzehnten Dezember. 라고 하는 것은 어떤가요?

감사합니다~~

네, 안녕하세요, 유지갱스 님

수강후기 올리신 것 잘 읽었습니다. 80과까지 쭉 훑은 후에 다시 복습을 하신다구요? 그렇게 공부하는 방법도 있었군요! 구체적인 공부방법은 사실 각자가 개발하는 게 맞습니다. 직장 다니랴, 독일어 같은 어려운 외국어 공부를 독학으로 하랴, 제 생각으로는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 같은데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때로의 사람들은 외국어 공부 같은 것을 별 스트레스 없이 즐겁게 하는 사람들도 있는 듯해요. 모쪼록 지금까지처럼 시간을 잘 활용하시고, 콘텐츠에서 많은 것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질문주신 내용은 도치문장과 부사순서에 관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1,> 도치문장에 대해
우선 정치문장이란 무엇인가요? 문장 안의 여러 요소들의 순서가 원래대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주어 + 동사 + (목적어) + (부사어 등)>

위의 순서가 정치문장이고 원래대로 되는 것입니다. 도치문장은 여기에서 순서가 바뀌는 것인데요, 강조를 위해 목적어나 부사어 등이 문장 맨 앞의 주어자리에 오는 것입니다. 목적어나 부사어를 강조하기 위해 그렇게 말하는 것인데 이럴 때 자리를 빼앗긴 주어는 동사 뒤로 갑니다. 동사의 자리는 바뀌지 않습니다(주문장Hauptsatz, 평서문Aussagesatz일 때 말입니다). 원칙적으로 어떤 요소도 이렇게 동사 앞으로 가서 강조될 수 있습니다.

 Weihnachten ist am fünfundzwanzigsten Dezember.
= Am fünfundzwanzigsten Dezember ist Weihnachten.

Silvester ist am einunddreissigsten Dezember in Deutschland.
=Am einunddreissigsten Dezember ist Silvester in Deutschland.

위와 같이 쓸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말로 ‘성탄절은 12월 25일이다.’와 ’12월 25일은 성탄절이다.’라는 말들의 차이 정도 밖에 없습니다. 질문하신 대로 말할 수 있습니다.


2.> 부사어 들의 순서에 대해
영어도 마찬가지이지만 일반적으로 자연스러운 부사어들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 + 방법 + 장소>

이것이 일반적으로 자연스러운 순서로 정리되는 것이고, 이것의 순서가 좀 뒤바뀌었다고 할 때 문법적으로 어긋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좀 부자연스럽습니다. 영어에서는 이 순서가 엄격할지 모르겠습니다만 독일어에서는 그리 엄격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위에 제안하신 대로 시간과 방향(장소)정보를 바꾸어 말한다 해서 틀린 것은 아니고, 조금 부자연스럽다 말해야 할 것 같습니다.

Er fliegt nach Deutschland am fünfzehnten Dezember.

그런데 배우시는 입장이므로 가급적 자연스러운 순서를 외우고 그대로 하는 게 좋겠지요. 저의 경우 ‘시,방,장’이라고 외웠던 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