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여동생과 남동생이 있어.’라는 표현] 9과 연습문제 1번 질문입니다

9과 Ich bin verheiratet. | 아라시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17년 3월에 독일로 유학을 가게 되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아직까지는 독일어가 너무 어렵기만 하네요..개념도 아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꾸준히 듣고 반복해서 듣다보면 언젠가는 잘할 수 있겠지라는 마음으로 하루에 한 강씩 꼬박꼬박 듣고 있습니다^^
그러다 9강 1번 문제에서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하고자 합니다.

1번 b에서 너는 남매가 있니 할 때 Hast du Geschwister?라고 물어봤는데 평소 가족관계 이야기할 때 나는 여동생이랑 남동생있어라고 말하고 싶을때 Ich habe Gewschwister.이라고 답해도 되나요? 그리고 세명 중 나는 첫째야라고 말할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번에서 g문제도 질문합니다.
Wohnst du alleine? 너는 혼자사니?
Nein, ich wohne mit meinen Eltern. 이 문장에서 Eltern이 여성명사이기때문에 meine Eltern이라 되야하지 않나요? 남성명사 앞에서 주격일때 빼고 -en으로 끝나고 여성명사일때는 -e로 끝나는게 아닌가요?

안녕하세요.
독일로 갈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네요.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공부하시고 준비하셔서 독일에 잘 안착하시길 바랍니다. 독일어 배우기가 쉽지 않지만, 꾸준히 공부하면 정복할 수 있습니다.

1.> ‘나는 여동생과 남동생이 있어요.’라고 말하고 싶다면…
‘Ich habe eine Schwester und einen Bruder.’라고 합니다. 그냥 ‘나는 남매가 있어요.’라고 말하고 싶다면, 질문에서 말씀하셨듯 ‘Ich habe Geschwister.’라고 하면 됩니다.
또 질문하신 ‘나는 첫째야.’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Ich bin das erste (Kind).

괄호 안의 ‘Kind(아이)’는 말해도 되고 생략해도 됩니다. 이미 나이든 어른인데 자신을 아이라고 말할 수 있는지 의아해 하실지 모르겠는데, 나이와 상관없이 그렇게 말합니다.
또한 여동생은 ‘jüngere Schwester’, 남동생은 ‘jüngeren Bruder’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Ich habe eine jüngere Schwester und einen jüngeren Bruder.

2.> Eltern은 여성명사인가?
아닙니다. 복수명사입니다. 이 단어는 특수하게도 단수형은 없고 복수형만 있습니다. ‘Leute(사람들)’이란 단어도 마찬가지로 복수형만 있습니다. 이런 단어들이 몇 있어요. 아무튼…

Ich wohne mit meinen Eltern. (나는 부모님과 함께 산다.)

mit(~와 함께)은 Dativ와 함께 쓰이는 전치사입니다. ‘meinen’이라고 ‘나의’라는 소유대명사에 ‘-en’이라는 어미가 붙은 이유는 복수 Dativ의 어미이기 때문입니다. 곧 14과에서 정관사변화를 배우시는데요, 복수 Dativ는 ‘den’이죠. 이것의 어미가 반영된 것입니다. 소유대명사는 관사나 형용사처럼 이런 어미변화를 통해 문장에 적용됩니다.

조금 어려운가요? 곧 이해하시게 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