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r hat meinen Stift genommen?”] 예문 질문이요

6과 Wer? Was? Wo? | 내몸을위…님의 질문

“Wer hat meinen Stift genommen?”

이 예문에서 동사가 뭔가요? hat? genommen?
제가 보기에 hat는 영어의 과거완료형 같이 쓰는거 같은데 만약 그렇다면 genommen를 동사로 봐야 하나요? 그런데 앞강좌에서 배우길 동사는 두번째 자리에 위치한다 했는데 예문에선 맨 끝에 위치해 있어서 뭔가 당황스럽네요.. 이건 어떤 예외의 경우 인가요? 물론 뒤에가서 배우게 되겠지만 모른채로 넘기기엔 뭔가 찝찝해서 질문 올립니다..ㅠ

‘Wer hat meinen Stift genommen?'(누가 내 볼펜을 가져갔어?)

질문 아주 잘 하셨어요.
질문자 님께서 이미 잘 간파하셨다시피, 위 문장에서 동사는 둘입니다. ‘hat’와 ‘genommen’ 둘 다 동사입니다.  그런데 배우신 대로 하자면 동사는 평서문에서 늘 두번째 자리에 오는데 저 맨 끝에 온 ‘genommen’은 뭘까요. ‘genommen’은 ‘nehmen’의 과거분사형입니다.(nehmen(현재/원형) – nahm(과거) – genommen(과거분사)) 과거분사형의 동사는 ‘sein/haben’ 중 하나와 결합해 과거완료의 문장을 만듭니다. 이때 그 과거분사형의 동사는 문장의 본동사로서 맨 끝으로 갑니다.

즉 질문주신 문장은 과거를 나타내는 형식의 하나인 과거완료(Perfekt) 문장입니다. ‘sein/haben’ 동사가 두번째 자리에 오고 문장의 맨 끝에 본동사가 과거분사의 형태로 오는 것입니다.

<주어 + sein/haben +    ……    + 본동사(과거분사).>

‘genommen’은 ‘nehmen(가져가다, 취하다)’의 과거분사형입니다.(nehmen(현재/원형) – nahm(과거) – genommen(과거분사))

이해를 돕기 위해 방금 배운 적이 있는 5과의 문장 하나를 과거완료로 바꿔보여드리죠.

현재 :        Ich habe ein Buch.(나는 책 한 권을 가지고 있다.)
과거완료 :  Ich habe ein Buch gehabt.(나는 책 한 권을 가졌었다.)

위의 두번째 문장에서 동사는 ‘habe’와 ‘gehabt’입니다. ‘gehabt’는 ‘haben’의 과거분사형입니다.
독일어에서 아주 일상적으로 쓰이는 과거의 표현입니다.

Schritt 1에서는 아직 과거시제를 배우지 않습니다만, 하나의 보기로 6과에 그런 예문이 있습니다. 미리 좀 알아두시면 나중에 과거시제를 배울 때 도움이 될 거예요.
독일어에서는 이렇게 동사의 위치가 약간 복잡합니다. 좀 더 지나면 동사의 위치에 대해 다른 규칙도 배우게 됩니다. 동사를 제 자리에 위치시키는 일이 숙달되기까지는 많은 훈련을 해야 하고 적잖은 시간이 걸립니다. 농담을 한 마디 하자면, 동사가 변화되고 나눠져서 이리저리 따로 자리잡는 것에 적응하다보면 치매예방은 확실하게 됩니다. 그 정도로 머리를 많이 써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겁을 먹지는 마세요. 다 정복할 수 있습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