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hen’의 의미와 ‘woher’] 연습문제 질문

6과 Wer? Was? Wo? | 공룡할매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6과 연습문제를 풀어보니 질문이 있습니다!
1-b ‘machen’ 이 여기에서는 직업을 물어보는 건가요?!
2-c 와 2-g 를 보면 왜 ‘Woher’ 가 아니라 ‘Wo’가 와야하는 것인지 헷갈려요 ㅠㅠ

안녕하세요, 공룡할매 님. 공부 잘 되나요? (저번에 질문 남긴 ‘r’발음은 잘 되나요? 혹 지금 당장은 잘 되지 않더라도 꾸준히 강의 들으시며 다양한 단어들을 발음하는 선생님을 틈틈이 따라하다보면 곧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1번 질문: ‘machen’은 영어의 ‘make’에 해당하는 단어로서 ‘(어떤 물건을) 만들다’, ‘-을 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Was machen Sie?’라고 묻는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나요?’ 하고 묻는 것입니다. 한국말에서도 그러한 것처럼 ‘지금 당장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묻는 것일 수도 있고, ‘직업이 무엇인지’를 묻는 것일 수도 있어요. 해당 문제에서 대답이 ‘Ich bin Beamte.(나는 공무원입니다.’)인 것을 보면 직업을 묻는 상황이겠지요.
덧붙여 말하자면, 명확히 직업이 무엇인지 물을 때는 다음과 같이 묻습니다.

Was machen Sie beruflich? (당신은 직업으로서 무엇을 하시나요?)

2번 질문: ‘woher’는 영어로 치면 ‘from where’가 됩니다. 교재에는 괄호 안에 ‘어디에서’라고 해석되어 있지만 이것은 이 질문이 자주 ‘Woher kommst du?(어디에서 왔니?)’ 하고 물을 때 쓰여지기 때문이고, ‘어디로부터 (여기로)’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번의 c문제를 보면,

_ ist das passiert?

위의 빈 칸에 들어갈 말은 ‘어디로부터’라는 뜻의 ‘woher’가 아니라, ‘wo’입니다.

‘her’는 ‘여기로’를 뜻하는 하나의 접사 같은 것입니다. 그것이 ‘wo’와 결합해 ‘woher’가 되었는데요, ‘어딘가로부터 이리로 (오는 것)’라는 뜻을 가진 말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her’의 반대는 ‘hin’입니다. ‘wohin’은 ‘어딘가로 (가는 것)’을 뜻하는 의문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