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용사 어미 ‘-e’ 등이 붙음] e가 붙는 단어들에 대한 질문입니다~

6과 Wer? Was? Wo? | grammatology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독일로 유학을 가고싶어 독일어를 이제 시작하는 대학생입니다 ㅎㅎ

근데 강의 연습문제를 풀면서 예문들의 단어들을 찾다 보니… 끝에 e가 붙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Wer ist unsere neue Lehrerin? 에서 wer ist 말고는 다 모르는 단어라 사전을 찾다보니…

unsere는 unser 우리의 였고 neue는 neu 새로운 이였습니다.

unser neu Lehrerin가 아닌 unsere neue Lehrerin 인 이유가 있나요?

네, 안녕하세요~ 먼 길을 앞에 두고 계시군요. 독일어 실력 충분히 닦은 뒤 가셔서 잘 개척해 나가시길 빕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질문 잘 하셨어요.
독일어에서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에 형용사어미가 붙습니다. 예문에서의 ‘-e’는 그 형용사어미입니다. 또 형용사 뿐만 아니라, 명사를 수식하는 ‘나의’, ‘우리의’ 등의 소유대명사들에도 마찬가지의 형용사 어미가 붙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차츰 배우시게 됩니다. 하지만 미리 좀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 형용사 어미는 그 명사의 성과 문장에서의 격에 따라 정해진 형태를 붙이도록 되어 있습니다 (독일어 참 복잡하지요? 하지만 닉네임이 ‘grammatology’이시니 누구보다도 흥미를 갖고 독일어문법을 정복하시게 될 것이라 믿어요.)

그래서 아무튼 예문에서 ‘-e’가 붙은 두 경우는 모두 ‘Lehrerin’이란 단어가 여성이고 문장 안에서 Nominativ(주격)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여성명사 Nominativ의 단어 앞에 오는 대명사나 형용사 앞에는 ‘-e’가 붙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좀 들게요. 다음 여성명사 Nominativ의 단어들 앞에 이러저러한 대명사와 형용사들이 붙은 경우들입니다.

meine kleine Katze (나의 작은 고양이)
die neue Wand (그 새로운 벽)
deine alte Oma (너의 늙은 할머니)

위와 같은 식이 됩니다. 이번에는 남성명사로 해볼까요? 위의 예에서 명사만을 남성명사로 바꿔보겠습니다.

mein kleiner Hund (나의 작은 개)
der neue Boden (그 새로운 바닥)
dein alter Opa (너의 늙은 할아버지)

이렇게 됩니다. 남성명사 Nominativ 앞에 붙는 형용사와 대명사의 어미들입니다. 두번째 경우인 ‘der neue Boden’은 조금 다르지요? 이것은 정관사 ‘der’의 영향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됩니다. 곧 다 배우시게 됩니다.
다음은 문장으로 만들어 본 예입니다.

Deine neue Lehrerin ist meine Mutter. (너의 여선생님은 나의 어머니이다.)

형용사어미가 있고 성과 격에 따라 변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이런 것은 충분한 예문들의 활용을 통해 어느 결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17과에서 형용사에 대해 개략적으로 배우고, 형용사어미변화에 대해서는 50과, 51과에서 구체적으로 다룹니다. 하지만 이렇게 조금씩 미리 알아두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