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을 묻는 물음] 연습문제 질문입니다.

6과 Wer? Was? Wo? | 돌돌맘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6월 1일에 처음 시작한 수강생입니다. 하루에 2개씩 들으려고 하는데 생각보다 빠듯하네요
 그래도 아직까지는 재미를 느끼면서 배우고있습니다.! 처음 질문올려봅니당.

연습문제1-b : Was machen Sie? 라고 했을때 Ich bin Beamter 라고 하면 ”나는 공무원이다’라는 뜻인가요?  그렇다면 Was machen Sie? 라는 문장을 직업을 묻고 싶을때 써도 될까요?    

연습문제 3-h ; Was ist sie lernt? 라고 답을적어서 틀렸는데…이건 그냥 틀린문장인가요? ㅜ영어로 what is she learning? what does she learn? 이런 문장이 떠올라서 ‘Was lernt sie?’ 라는 정답이 어색하게 느껴집니다. 제가 잘못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돌돌맘님

1.> 직업을 묻는 물음에 대해

Was machen Sie? 직역한다면 ‘당신을 무엇을 합니까?”입니다. 어떤 문맥에서는 이것이 말 그대로 ‘지금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물음입니다. 하지만 어떤 문맥에서는 직업을 묻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한국말에서도 그렇죠.

Ich bin Lehrer. Was machen Sie? (나는 교사입니다. 당신은 무엇을 하나요?)

위에서는 직업을 묻고 있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Ich bin Beamter. ‘나는 공무원이다’라는 뜻입니다.
좀더 확실히 직업을 물으려면 뒤에 ‘berfulich(직업적으로)’를 넣으면 됩니다. 또는 ‘von Beruf’을 넣어도 됩니다.

Was machen Sie beruflich?
Was machen Sie von Beruf?

2.> sein동사에 대해, 그리고 영어의 조동사 do에 대해
영어의 조동사 do는 별다른 뜻은 없고(일반동사로서의 do 아님) 의문문이나 부정문에서 문법적 역할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독일어에는 이러한 역할을 하는 do와 같은 동사는 없습니다.

영어 : Does she learn korean? (그녀는 한국말을 배우는가?)
독일어 : Lernt sie Koreanisch? (그녀는 한국말을 배우는가?)

질문글의 문장에서 ist는 sein동사입니다. 이 sein 동사는 영어의 be동사와 뜻이 같습니다. ‘~이다’나, 장소정보를 나타내는 부사와 함께 ‘~에 있다’ 등의 뜻이 있습니다.
위 문법적 역할을 하는 조동사 do와 같이 쓰이지 않습니다. 만일 ‘Was ist sie lernt?’라고 한다면 일반동사가 둘인 문장으로서 옳지 않은 것이 됩니다. 그냥 ‘Was lernt sie?’라고 한다면 완벽한 문장입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