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과 Wer? Was? Wo? | 마녀사냥님의 질문
요즘 잘 듣고 있는데요, 정관사 붙이기에 관련해 여쭤볼게 있습니다.
친구중에 독문과 다니는 애가 있어서 버터텅 독일어 듣고 공부하다가 궁금한 게 있으면 묻곤 합니다.
그 친구와 이야기하다가 나라 이름 앞에는 정관사를 붙이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어요. 그래서 ‘Ich komme aus …’하는 표현을 배운 적이 있는 6과를 다시 봤더니 과연 그렇더군요. 설명을 특별히 하지는 않았지만 ‘Ich komme aus Korea., Ich komme aus Deutschland.’할 때 나라이름 앞에 관사가 없더군요. 그런데 질문은 다음입니다. 그런데 미국 앞에는 정관사가 있더군요.
Tom kommt aus den Vereinigten Staaten.
6과의 해당부분 자막에서 보니 선생님의 말씀이 그렇게 되어 있어요. 위에서 ‘den’은 왜 있는지요? 이것은 혹시 복수 Dativ인지요?
만약 그렇다면 정관사가 붙지 않는 명사들이 또 있는지요?
이게 궁금해 다시 6과로 돌아가 질문을 드립니다.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늘 좋은 해설 잘 보고 있습니다~~

진도가 한참 나갔음에도 해당부분에 대한 질문이 생겨 옛날에 배웠던 과에 대한 질문을 올리셨군요!
네 맞습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모든 명사에 성이 정해져 있고 그에 따라 관사가 있다고 했는데, 그것의 예외도 있습니다. 나라이름에는 관사가 붙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만 ‘Korea’, ‘Deutschland’라고만 합니다. 그런데 왜 미국이름 ‘Vereinigten Staaten’에는 관사가 붙었을까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이 버터텅 매니저도 모릅니다만, 아무튼 그렇게 미국처럼 관사가 붙는 나라가 몇 있습니다. 다음을 보세요
die Vereinigten Staaten (미국 – 복수형)
die T?rkei (터키 – 여성)
die Ukreine (우크라이나 – 여성)
der Irak (이라크 – 남성)
die Schweiz (스위스 – 여성)
예외적으로 위에 나라들에 대해서는 관사를 붙입니다. 그래서 스위스에서 온 사람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Ich komme aus der Schweiz.’
미국이 복수인 것인 ‘미합중국’이기 때문일 터인데, 왜 터키나 스위스는 여성이고, 이라크는 남성인지 해명할 길은 없습니다.
이렇게 관사가 붙지 않는 명사들이 또 있습니다. 사람의 이름, 도시의 이름 등이 그것입니다.
Es geht Tobi gut. (토비는 잘 지낸다.)
Wir fragen Thomas danach. (우리는 그에 대해 토마스에게 묻는다.)
위에서 Tobi나 Thomas 앞에는 관사가 없음을 볼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각각 Dat. Akk. 인데도 그 앞에는 관사를 붙이지 않습니다. 단 2인 이상이 같은 이름을 쓰고 있고 그중의 특정한 한 사람을 지칭할 때는 관사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Thomas’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여럿 있을 때 그 중에 ‘내 친구인 토마스’를 지칭해 두번째 예문을 바꾸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Wir fragen den Thomas, meinen Freund, danach.
위 문장에서 ‘내 친구 meinen Freund’는 삽입되었습니다. ‘den Thomas’와 동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