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ben 동사변화의 규칙성] 동사 haben

5과 Ich bin/ Ich habe | jsky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최근 버터텅으로 처음 독일어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쉽게 조금씩 가르쳐주셔서 이해도 쉽고, 따라가기에 벅차지 않아서 참 좋은 것 같아요 ㅎㅎ
다름이 아니라 궁금한점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방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프린트물에서 동사 haben과 sein 은 모두 불규칙 동사로 분류된다고 적혀있는데,
또 그 아래의 설명되어 있는 것과 선생님의 말씀 중에서 인칭별로 규칙적인 어미로 변한다고 설명해주셔서
약간의 혼란이 생겨서요 ㅠㅠ

ich-> -e
du -> -st
er/sie/es – -t
wir-> -en
ihr-> -t
se-> -en

이런식으로 어미가 규칙적으로 변한다고 이해하고 있었는데,
불규칙동사로 분류되는 것이 어떤 점에서 불규칙인건지 헷갈립니다 ㅠㅠ

Hallo!
원어민 강의이어서 사람에 따라서는 따라가기 벅차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 회원님께서는 나름대로 즐기면서 진도를 나가고 있는 듯해요. 잘 하고 있는 겁니다!!

규칙동사와 불규칙동사를 구분하는 기준은 어간이 인칭과 함께 변하는가, 변하지 않는가에 따른 것입니다. haben동사는 상당히 규칙적으로 변합니다. 그런데 어간 hab가 2인칭과 3인칭에서 변해요. b가 빠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hast, hat가 되지요.
그것을 제외한다면 나머지는 규칙동사와 다를 바가 없고 sein 동사와 달리 상당히 ‘규칙적’으로 변합니다. ‘규칙동사’는 아니지만 말입니다.
독일어공부에서 동사의 뜻을 찾아 익히고 그것의 인칭변화를 외우는 일에서 규칙과 불규칙을 나누어 공부하는 것은 별로 의미와 효과가 없습니다. 그냥 입에 붙도록 말하면서 외워야 합니다. ich habe, du hast… 하면서 말입니다. 다른 동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규칙이나 불규칙에 대해 생각하지 마시고 인칭과 함께 소리내어 말하면서 공부하세요.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