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과 연습문제 어순 대문자에 관하여

5과 Ich bin/ Ich habe | 저며니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이해하고 말하고 쓸 수 있는 독일어가 조금씩 늘어나서 기쁘고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어준 버터텅에게 고맙습니다

1. Huete sind wir sehr muede와 Leider hat sie kein geld 문장은 어순이 동사 주어 보어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른 평서문들은 주어가 먼저나오고 그 다음에 동사가 나오는데, 왜 위 문장들은 어순이 그렇지 않은지 궁금합니다

2. 한문장에서 대문자는 맨 첫글자만 사용하는 영어와 달리 예문을 보면 독일어는 문장 중간에 나오는 평범한 명사여도 대문자를 쓰는 경우를 봤습니다. 스펠링에 대한 강좌도 마련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용~~

네 저며니 님. 아래에서 회원님의 질문에 답변글 올리고 또 여기서 뵙습니다.

1.> 도치문장에 대해
도치라고 하지요. 문장의 어순이 바뀌는 것입니다. 영어와 함께 인도게르만어족에 속하는 독일어는 평서문에서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어순을 갖습니다.
<주어 + 동사 + 목적어, 부사어 등>
그런데 어떤 부사어 등을 강조하고자 문장의 맨 앞인 주어자리에 오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도치라고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문장이 구성됩니다.
<부사어 + 동사 + 주어 + 기타>
즉 어떤 부사어가 강조를 위해 주어자리에 오면 주어는 동사 뒤로 갑니다.

Wir sind heute sehr müde. (우리는 오늘 매우 피곤하다.)
Huete sind wir sehr müde. (오늘 우리는 매우 피곤하다.)

위와 같이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 문장에서 주어가 동사의 뒤로 도치된 것이죠. 두번째 자리에 동사가 오는 것은 변함없습니다(평서문에서). 두번째 자리의 동사를 중심으로 두고 다른 것들이 자리를 바꾼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명사를 대문자로 시작해서 쓰기.
네 그렇습니다. 독일어에서는 모든 명사들을 대문자로 시작해서 씁니다. 어떤 위치에 있더라도 늘 그렇습니다. 2과의 교재에 나와 있어요.

스펠링에 대한 강좌가 마련되었는지 문의주셨는데,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하겠어요. 제시된 강좌가 버터텅 인터넷 프로그램의 전부입니다. 이밖에 독학하시는 회원님들 공부를 지원하고자 이런 질문방 같은 것을 운영하며 해설해 드리고 있고, 계절에 한번씩 오프라인 강좌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독일어 입력하기를 컴퓨터의 제어판에서 설정하여 쓰실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언어’부분에서 ‘언어추가하기’ 등인데요, 사용하시는 컴퓨터가 어떤 시스템인지 모르나 검색을 통해 어렵지 않게 그 방법을 터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öäüß 등의 독일어 문자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