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용사어미, 등] 5, 12, 13과

5과 Ich bin/ Ich habe | 선남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ㅎㅎ
현재 schritt1을 모두 마치고 복습중입니다!
생겼던 질문들을 다시 보면 해결될 것이 많을 것같아 일단 보류해놨었는데 생각한대로 많은 질문들이 삭제되고 있어 다행이예요 ㅎㅎ
그래도 여전히 남은 질문 몇가지가 있어 올려봅니다!

1. 일단 많은 단어들이 형용사적 용법등으로 사용되면서 뒤에 어미가 붙는다는 사실은 알았으나 정확히 알고싶어서요!
Wir haben ein kleines Haus. 에서의 kleines
Sie sind meine Nachbarin.에서의 Nachbarn
Hast du eine grosse Tasche? 에서의 grosse
이들이 궁금합니다.
(아, 그리고 변형되는 형태가 많아 사전에서 찾기가 힘든데 그럴 땐 그래도 원형을 찾아 외우는 것이 낫나요?)

2. 12과에서 2-i)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답이 Silvester ist am einunddreissigsten Dezember in Deutschland.인데
Silvester = einunddreissigste Dezember 이므로 am이 아닌 der를 써야한다고 생각했는데 반대더라구요. 왜 der가 아니라 am이 오게되나요?

3. 13과에서 Uhr에 대해 공부하는데 eins가 einundzwanzig이나 시간에서 s가 생략되고 쓰이는데 그냥 관용적인 것이라고 생각하고 외워야하나요?
아니면 eins가 ein으로 표기되는 상황들이 따로 있나요?

남은 질문들은 더 열공해보고 해결되지 않으면 또 올리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Hallo, 선남 님!
다 공부하시고 복습중이시라구요. 축하드립니다.

1.> das에 대하여
 1. 지시대명사로서의 ‘das’

Das ist meine Mutter. (이 분은 내 어머니이다.)
Ich weiß das. (나는 그것을 알고 있다.)

das는 먼저 지시대명사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그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런데 위에서 첫번째 문장을 보면 사람인 자기 어머니를 가리켜 das라고 했는데, 그렇게 말합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죠. ‘That is my mother.’라거나, ‘It is my mother.’고 말하지요. 독일어도 그렇습니다. 물건이나 어떤 일을 가리켜 das라고 말하지만 위와 같은 표현에서는 사람을 지칭할 수 있습니다.
2. 정관사로서의 das
das는 또한 중성명사 앞에서 정관사로서 기능합니다. das Kind, das Buch, das Fenster 등 중성명사 앞의 정관사입니다.

2.> 형용사의 어미변화
형용사에는 두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sein동사와 결합해 술어가 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명사 앞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것입니다.

Das Auto ist schnell. (그 자동차는 빠르다.)
ein schnelles Auto (어떤 빠른 자동차)
das schnelle Auto (그 빠른 자동차)

위는 schnell이란 형용사가 어떻게 쓰이는지 세 경우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첫번째는 sein동사와 결합해 ‘빠르다’라는 술어가 됩니다. 두번째와 세번째 예문은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인데요, 앞에 정관사가 붙는지 부정관사가 붙는지에 따라 어미가 달라집니다. 이런 경우 형용사는 명사의 성, 수, 격에 따라, 또 부정관사가 이끄는가 정관사가 이끄는 것인가에 따라 어미가 변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Schritt3에서 본격적으로 다루는데, 원하신다면 미리 좀 공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패키지를 구매하셨다면 Schritt3의 해당과를 참조하시거나, 아니면 단순히 포털사이트의 검색을 통해 형용사변화표를 쉬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는 용법에서 그렇게 어미변화를 합니다만, 당연히 원래의 형태를 중심으로 외우거나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17과에서 보여지듯 반대말끼리 짝을 지어 공부하시면 좀 효과적입니다.

3.> 날짜 표현 <am 날짜>
네 그렇습니다.  ‘Silvester ist der einunddreissigste Dezember.’라고 해도 됩니다. 그런데 독일인들은 날짜 표현에서 ‘am + 날짜’를 선호합니다. 또한 ‘am + 날짜’는 ‘몇월 며칠에’라는 뜻인 반면 ‘der + 날짜’는 단지 ‘몇월 며칠’이란 뜻이라고 하겠습니다. 가령 ‘나는 몇월 며칠에 여행을 갈 것이다’라고 한다면 ‘der + 날짜’를 쓸 수 없고 ‘am + 날짜’를 쓸 수 있겠지요. 그래서인지 am과 함께 날짜표현을 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4.> ‘eins’에서 ‘-s’의 생략
단지 숫자 ‘하나/1’를 표현할 때 ‘eins’이고 나머지의 이것이 활용된 형식에서는 ‘-s’가 빠집니다. 21이라고 할 때 그럴 뿐만 아니라 ‘ein Uhr(한 시)’라고 할 때도 그렇습니다. 숫자 ‘하나’, ‘1’을 말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두 그렇습니다. 관용적인 것이라 생각해야 할지는 저도 잘 모르겠으나 이는 꼭 중요한 것은 아닌 듯합니다. 아무튼 유념하세요.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