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r ist das? 라는 표현] 안녕하세요? Lektion 4를 복습하던 중 질문이 생겼습니다

4과 Wie heißen Sie? | 하얀꼬리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주 월요일부터 독일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하루하루 빠지지 않으려고 노력중입니다..ㅎ
다름이 아니고 Lektion 4를 공부하고 복습을 하던중에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Lektion 4에서 Wie heißt du? / Wer bist du? 라는 문장을 존댓말로 Wie heißen sie? / Wer sind sir? 로 표현해야 한다는것 을 배웠는데요.
Lektion 3에서 제 3자의 이름을 물어볼 때 쓰는 Wer ist das? 는 어떻게 표현을 하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하얀꼬리 님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기다리셨지요?
새로 독일어공부 시작하셨다구요? 외국어 하나 새로 배우기 시작하는 것은 자기의 능력중에 이제껏 없었던 새로운 영역 하나를 개척해내는 일입니다. 야심찬 기획이지요. 부디 재미(Spass)를 잃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격언 하나 준비했어요. 먼저 ‘Lust’란 단어의 뜻을 알아야 하는데요, ‘뭔가를 하고자 하는 욕구, 혹은 순수한 관심과 흥미로 유발된 의도’를 ‘Lust’라고 합니다. 사전에서는 ‘욕망, 욕구, 쾌감, 기호’ 등으로 제시되는데, 사실 딱 맞는 한국어 한 단어가 없어요. 이 단어는 그저 ‘이해타산과 관계없이 자발적 흥미에 의해 뭔가를 하고자 하는 의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Lust verkürzt den Weg. (흥미는 길을 줄인다.) (-셰익스피어)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아무리 먼 길이라도 금방 목적지에 다다른다는 뜻입니다. 독어공부라는 기획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각설하고… 우선 질문하신 것에 대한 답부터 드리자면, 네, 그렇습니다. 제 3자의 이름을 물을 때 ‘Wer ist das?’라고 묻습니다. 가령 사진 속의 어떤 인물을 가리키며 그렇게 물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에 대한 대답도 ‘Das ist Martin.(그것은 마틴이야.)’와 같은 식으로 말합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죠. ‘Who is that(it)?’이라고 사람을 가리키며 물을 수 있습니다.
즉 ‘das’, ‘es’ 등이 비록 ‘그것’이란 뜻으로 대개 사물이나 어떤 일, 진술 등을 말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경우 사람을 지칭할 수 있습니다.

단, 처음보는 사람을 마주하고서 옆의 아는 사람에게 ‘Wer ist das?’라고 묻는 것은 사실 어색한 상황이겠죠. 처음보는 그 사람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는 질문이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는 그 사람에게 직접 ‘Wer sind Sie?’라고 묻는 게 예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