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꼭 이름을 물어야 하나요?

4과 Wie heißen Sie? | 조세핀님의 질문

Elsa 선생님의 강의를 듣다가 생긴 의문 하나입니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는 꼭 이름을 묻나요? 강의 중에 새로운 이웃을 만났을 때 Siezen(존대말)을 한다고 했는데, 꼭 이름을 물어야 하나요? 한국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잖아요.
마트나 백화점에서 점원과 대화를 할 때 이름을 교환하지 않고 대화한다는 것은 알겠어요. 그렇다면 길이나, 공원에서 어떤 이유로 잠시 대화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떤가요? 병원에서 의사나 간호사와는 어떻게 하나요?

Wie heißen Sie? 하고 묻고난 다음에 대화를 시작해야 하나요?  

문법과 관련된 사항은 아니지만 사실 좋은 질문입니다.

새로운 이웃을 만났을 때 자신의 이름을 말하고 상대의 이름을 묻는 게 예의바르고 친절한 행동이라고 인식됩니다. 개인적이든 공적이든 일시적이 아닌 계속적인 관계를 맺게 될 것이라든가, 정식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상대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아는 것이 좋다고 생각될 때 이름을 교환합니다. 즉 내 이름을 말하고, 상대의 이름을 묻는 것입니다.
길이나 공원에서의 타인과 만남이 단지 일시적인 것이라면 이름을 교환할 필요가 없겠죠. 그런데 그런 일시적인 상황임에도 상대가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내 이름이 뭔지 묻는다면 계속적인 관계를 원한다는 표시로 생각할 수 있겠죠.
이름을 교환하고 가벼운 악수를 하는 것이 독일에서는 인간 대 인간끼리의 만남의 예절입니다.

ko_KR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