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과 Wie heißt du? | 선남님의 질문
안녕하세요!
연습문제 3-d 답안에 유사답안이 없어 질문드립니다.
Mein Name ist Tim.
이 문장은 순서를 바꾸어 Tim ist mein Name.
라고 적어도 문제가 없는건가요?
사소한 질문이지만 그래도 알고 넘어가고자 질문 드립니다! ㅎㅎ
+ 그리고 sich vorstellen이 동사로 사용되고 있는데 띄어쓰기가 중간에 있는건 두 단어라고 생각되어져서요! 어떤 구성으로 동사가 만들어진 것인지 알고싶습니다!
스스로 + 소개 이런 느낌인가요? 그러면 그냥 만들어쓰는 개념인데 단어라고 소개된 건가요?

안녕하세요, 선남 님!
그렇습니다. ‘Mein Name ist Tim.’을 ‘Tim ist mein Name.’로 바꿔써도 됩니다. 영어도 마찬가지지요.
sich vorstellen(자기소개하다)과 같은 동사를 재귀동사라고 합니다. 재귀동사란 sich(그 자신)와 같은 재귀대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입니다. 이러한 동사를 예로 들면 다음입니다.
sich freuen (기뻐하다) (직: 자신을 기쁘게 하다)
sich duschen (샤워하다) (직: 자신의 몸을 샤워하다)
sich interessieren (흥미를 갖다) (직: 자신의 흥미를 유발시키다)
위와 같은 것들이 재귀동사들인데요. 이들이 각각 달고 있는 sich를 재귀대명사라고 합니다. 이 재귀대명사 sich는 주어가 무엇인지에 따라 바뀝니다.
Ich freue mich. (나는 기쁘다.)
Du interessierst dich. (너는 흥미를 갖고 있다.)
위와 같이 됩니다.
다른 일반적 동사들과 구분하여 알기 위해 sich라는 재귀대명사와 함께 그 원형을 표시합니다. sich는 3인칭 단수의 재귀대명사로서 다른 재귀대명사들의 대표격인 셈입니다.
sich vorstellen에서 vorstellen을 분석하면 ‘(무엇의) 앞’이란 뜻의 ‘vor-‘와 ‘놓다’라는 의미의 ‘stellen’이 만나서 ‘vorstellen’, 즉 ‘앞에 놓다’라는 의미가 된 것입니다. 바로 ‘소개하다’라는 뜻입니다. 자신소개를 할 때는 sich와 함께 쓰여 재귀동사가 됩니다.
9과를 배우고 있는 상황에서는 아직 재귀동사나 재귀대명사 이야기가 좀 이릅니다만, 열심히 공부하시다보면 곧 제대로 배우시게 될 것입니다.